[취재석] 국가철도망 관철 이춘희 세종시장 리더십에 달렸다
입력: 2021.05.18 07:30 / 수정: 2021.05.18 07:30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미반영된 ITX 세종선 사업이 추진될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더팩트 DB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 미반영된 'ITX 세종선' 사업이 추진될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더팩트 DB

[더팩트 | 세종=이훈학 기자]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을 놓고 세종시와 국토부의 샅바 싸움이 치열하다.

최근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을 발표하면서 정부세종청사와 조치원을 잇는 철도를 광역철도로 반영했다. 2019년부터 시작해 올해도 지방채까지 발행하며 살림살이에 허덕이고 있는 세종시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결과다.

정부세종청사와 조치원 사이를 광역철도로 설치할 경우 사업비는 8546억원에 이른다. 이 금액을 국가가 70%(5982억원), 세종시가 30%(2564억원)를 분담하게 된다.

정부세종청사와 대전 반석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도 대전시와 비용을 분담해야 하는 세종시 입장에서는 부담을 갖지 않을 수 없는 금액이다.

세종시가 광역철도를 일반철도와 병행할 수 있도록 국토부에 강력히 건의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럴 경우 국가가 철도 설치에 대한 사업비 100%를 투입하기 때문이다. 또 한국철도공사에서 이 철도를 운영하게 되기 때문에 세종시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는 방안이다.

여기에 별도의 환승 없이 70분 이내에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을 오가는 ITX 세종선 시업이 더욱 현실화할 수 있다. 광역철도에 ITX가 들어올 수 있는 가능성보다 광역철도와 일반철도를 병행할 경우 ITX를 설치할 수 있는 발판이 선명해진다.

철도를 병행할 시 기술적인 문제가 남아있지만 수도권 1호선 사례도 있다. 세종시는 철도 병행을 통해 시비는 아끼고 ITX 세종선의 가능성은 한 단계 더 높이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 방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지난 6일 충청권 3개 시도지사와 함께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세종~조치원 간 일반철도 반영을 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한정된 예산과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 문제 등으로 국토부가 이를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오는 6월 세종시와 국토부의 샅바 싸움이 판가름 난다. 지방채 발행 등으로 재정 압박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의 절실함과 필요성을 통해 어떻게 국토부를 설득할 것인지 이 시장의 리더십이 다시금 시험대에 올랐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