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북전단살포 원천봉쇄 나서
입력: 2021.05.17 09:04 / 수정: 2021.05.17 09:04
이재강 평화부지사가 파주 접경지 일원 경찰 근무지를 방문, 대북 전단 살포 방지를 위한 현장 대응태세 점검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강 평화부지사가 파주 접경지 일원 경찰 근무지를 방문, 대북 전단 살포 방지를 위한 현장 대응태세 점검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대북전단살포 대응방 구성해 현장 감시활동 강화...경찰 등과 적극 공조

[더팩트 l 의정부=김성훈 기자] 경기도가 탈북자들의 대북 전단 살포를 원천 봉쇄할 방침이라고 16일 밝혔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경찰, 시·군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공무원들로 구성된 대응반을 구성, 접경지역 현장에 파견해 대북전단살포 행위에 대해 현장 감시활동을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의 이 같은 조치는 지난 달 탈북민단체가 경기·강원 접경지에서 두 차례 대북 전단 50만 장을 살포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북한의 대응으로 접경지역의 불안감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대북전단 살포가 접경지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만큼, 도 차원의 적극적 노력으로 이 같은 불법 행위를 원천 봉쇄하겠다는 의도다.

앞서 경기도는 이재명 지사 명의로 지난 14일 대북전단 불법 살포의 재발방지와 전단살포자에 대한 신속한 수사와 엄정한 대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후 이재강 평화부지사가 파주 접경지 일원 경찰 근무지를 방문해 현장 대응태세를 긴급 점검하기도 했다.

오는 17일에는 대북전단 살포 예상 가능지역인 포천·연천·파주·고양·김포 등 접경지역 부단체장들과 영상회의를 갖고, 지역별 현황 청취와 대북전단 살포행위에 대한 도-시·군 간 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일부 탈북자의 대북전단 살포는 대한민국 법질서를 우롱하는 행위이자 접경지역 주민들을 불안케 하는 협박 행위"라며 "경기도는 경찰, 접경지 시·군과의 공조에 만전을 기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불법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봉쇄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와 남북관계 경색의 원인이었던 대북전단 살포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접경지역 5개 시·군을 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행위금지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강력한 대책을 실행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