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대학 국책사업으로 위기 돌파
입력: 2021.05.13 16:42 / 수정: 2021.05.13 16:42
천안, 아산지역 대학들이 대규모 국책사업 선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사진은 대전·세종·충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선정 모습 / 충남도청 제공
천안, 아산지역 대학들이 대규모 국책사업 선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사진은 대전·세종·충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선정 모습 / 충남도청 제공

공주대·단국대·상명대 등 국책사업 중심 대학 등에 선정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충남 천안·아산지역 대학들이 잇따른 국책 사업에 선정되며 활기를 띄고 있다.

천안·아산권 대학들은 2021학년도 정시 모집 결과 일제히 2020학년도보다 경쟁률이 하락해 위기에 빠졌다.

일부 대학의 경우 3대 1 수준의 경쟁률을 유지해 정원 미달 사태까지 우려됐다. 정시모집의 경우 한 학생이 3개 대학에 원서를 낼 수 있는 만큼 3대 1 경쟁률은 정원 미달을 막는 마지막 보루다.

이에 각 대학은 대규모 국책사업 참여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공주대는 지난 6일 교육부의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RIS 사업)에 신규 선정되면서 포문을 열었다.

RIS 사업은 지자체와 지역 대학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우수인재 양성 체계를 만들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주대는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을 충남대 등 지역 24개 대학과 공동으로 제출해 선정됐다.

공주대는 해당 사업의 중심 대학으로 참여해 모빌리티 소재·부품·장비 사업단을 이끌게 된다.

한국판 ‘뉴딜’로 불리우는 디지털 혁신 공유대학에도 지역 대학들의 참여가 눈에 띄고 있다. 단국대는 바이오헬스분야의 주관대학으로 선정돼 바이오헬스 분야 혁신 인재 양성을 주도하게 된다.

상명대는 바이오헬스 분야와 지능형 로봇 분야 등 2개의 사업에 참여 대학으로 선정됐으며, 선문대도 미래자동차 분야에 참여 대학으로 선정됐다.

한국기술교육대도 13일 고용노동부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충남도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수행기관으로 ‘수소에너지 및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 융·복합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지역 대학 관계자는 "지역 대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규모 국책 사업에 참여로 위기를 넘는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정부 예산 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인재를 양성해 지역 사회 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