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 여수시,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주체 '딴 목소리'
입력: 2021.05.13 16:14 / 수정: 2021.05.13 16:14
여수세계박람회의 사후 활용 주체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적합한지를 놓고 여수시와 광양시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향후 진로가 주목되고 있다. /더팩트DB
여수세계박람회의 사후 활용 주체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적합한지를 놓고 여수시와 광양시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향후 진로가 주목되고 있다. /더팩트DB

여수시 "항만공사에 의한 공공개발 적절" vs 광양시 "민간개발 또는 여수시 인수 개발"

[더팩트ㅣ광양ㆍ여수=유홍철 기자]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사후 활용 주체로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적합한지를 놓고 여수시와 광양시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향후 진로가 주목되고 있다.

광양시의회는 13일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주철현 의원 등 22인의 국회의원이 발의한 '여수세계박람회 기념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과 '항만공사법 일부 개정안'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주 의원 등이 발의한 특별법과 개정안에는 박람회 시설 사후 활용 주체를 '2012여수세계발람회재단'에서 '여수광양항만공사'로 변경하고, 항만공사 사업범위에 '박람회 사후 활용과 관련한 사업'을 추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광양시의회는 또 "해양수산부가 박람회 시설 사후 활용 사업에 '항만공사가 나서 공공개발을 하더라도 재무적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용역결과를 백지화 하고 '여수광양항 경쟁력 확보 및 물동량 창출'이라는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 목적에 충실하라"고 요구했다.

이같은 광양시의회의 요구는 여수시와 주철현 의원 등이 추진하는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주체가 된 공공개발이라는 주장과는 전혀 다른 입장이다.

여수시와 상당수 여수시의원들은 "민간개발은 모두가 반대하는 사안이고 또 광양시의회와 일부 여수시민이 요구하는 박람회 사후활용 사업을 여수시가 인수하는 방안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박람회장 부지의 감정평가액인 1조원 가량을 여수시가 떠안을 여력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한 발 물러나 박람회장 조성에 기획재정부가 선투자한 3685억원 부분만 감당하더라도 여수시 재정여건상 인수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면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인수해서 공공개발하는 방안 이외에 다른 안을 생각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광양시의회가 딴지를 거는 것은 여수광양항만공사의 부실화를 우려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출범한 지 10년이 되는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이제야 겨우 재정안정성을 찾아가는 마당에 박람회장 사후사업을 인수할 경우 재무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광양시민들의 우려가 배어있다.

이에 대해 여수시의 입장은 해양수산부의 용역에서도 항만공사가 주도하는 공공개발이 재무적으로 안정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온데다 항만공사의 사업과 이윤의 70%가 여수산단을 비롯한 여수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을 들어 광양시의회의 반대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를 지켜본 상당수 여수시민들은 "어쨋거나 주도권은 여수시와 시민들이 쥐고 있는 사안이어서 광양시의회의 성명서는 하나의 참고용 의견에 그칠 것"이라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