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9월 7~10일 개최
입력: 2021.05.13 15:15 / 수정: 2021.05.13 15:15
올해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안전‧청정‧글로벌 비즈니스 엑스포를 내걸고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 조직위 제공
올해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안전‧청정‧글로벌 비즈니스 엑스포'를 내걸고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 조직위 제공

ICC제주와 중문관광단지 일원서... 버추얼 전시 고도화

[더팩트ㅣ제주=문지수 기자]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안전‧청정‧글로벌 비즈니스 엑스포'를 내걸고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김대환‧문국현‧최열‧에드먼드 아라가‧야코보사마시‧알버트 람)는 지난 12일 오후 제4차 회의를 열고 당초 5월 4~7일이었던 올해 엑스포 일정을 변경했다.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이 지속되는 등 엄중한 상황을 감안해 제8회 엑스포 개최 시기를 백신 접종이 상당부분 진행된 이후인 9월로 조정했다.

조직위는 전기차 등 글로벌 친환경 미래차 산업 생태계를 조망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는 제8회 엑스포를 전기차와 수소산업 등 글로벌 미래산업의 청사진을 펼치는 장으로 마련한다.

올해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안전‧청정‧글로벌 비즈니스 엑스포를 내걸고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모습이다./ 조직위 제공
올해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안전‧청정‧글로벌 비즈니스 엑스포'를 내걸고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모습이다./ 조직위 제공

이와 함께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인 추진 동력을 담보하면서 기후변화에 대응한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 시대를 준비하는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노력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엑스포를 개최한다.

지난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분산‧비대면 엑스포 개최로 '안전‧청정‧글로벌 엑스포'라는 평가를 받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올해도 관람객과 참가기업들의 안전을 최우선 확보한 가운데 현장 전시와 함께 사이버공간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만날 수 있는 버추얼(Virtual) 전시 등 특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버추얼 전시는 영국을 비롯해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국내 유망 기업들이 참가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기회로 활용해 주목을 끌었다.

올해는 버추얼전시를 더욱 고도화 해 전기차 등 미래 친환경차 관련 완성차와 부품 기업들이 대거 참가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 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외 기업들과 지자체, 대학 등도 참가 준비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산‧학‧연‧관의 교류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독일을 비롯해 영국, 크로아티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이스라엘, 타지키스탄 등 전기차와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국가들이 대사관을 중심으로 자국 기업들과 참가할 예정이다.

각종 컨퍼런스도 ICC제주와 발제‧토론자들이 있는 국내‧외를 실시간 온라인 화상 시스템으로 연결해 진행한다.

올해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안전‧청정‧글로벌 비즈니스 엑스포를 내걸고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모습이다./ 조직위 제공
올해 제8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가 '안전‧청정‧글로벌 비즈니스 엑스포'를 내걸고 오는 9월 7일부터 1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제주)를 중심으로 중문관광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모습이다./ 조직위 제공

또한 세계 32개국이 참가하고 있는 제6차 세계전기차협의회(GEAN) 연례총회가 엑스포 기간 중 열려 각국의 전기차 산업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협력 방안 등을 심도있게 논의한다.

대한민국과 글로벌 벤처 생태계의 허브인 미국 실리콘벨리가 함께 마련하는 '제3회 IEVE-실리콘밸리 비즈니스포럼'을 비롯해 50여개 세션의 고품격 컨퍼런스들도 변화를 선도하는 주제로 개최된다.

기업 간 실질적인 비즈니스의 장으로 자리매김한 B2B와 B2G도 한층 커진 모습으로 돌아와 기업들의 네트워크 확대에 도움을 준다.

글로벌 전기차 산업과 에너지전환 등을 이슈로 개최되는 '제5회 글로벌 EV라운드테이블'에서는 정부 및 지자체, 관련 산업 선진국, 전기차 생산 주요 기업 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미래 친환경차 개발과 에너지전환에 대한 활발한 국제적 논의가 진행된다.

현장전시와 더불어 버추얼전시 참가 기업들의 신청을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받고 있다.

세계전기차협의회 회장인 김대환 공동 조직위원장은 "올해 제8회 엑스포는 전기차 등 글로벌 친환경 미래차 산업과 에너지전환 등을 이슈로 5G와 가상‧화상‧드라이브스루가 결합된 프로그램으로 개최할 계획"이라며 "대한민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전기차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투자와 기업 간 비즈니스 협력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hyej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