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부산시당 "공직자 부동산 비리 조사" 촉구
입력: 2021.05.12 15:13 / 수정: 2021.05.12 15:13
정의당 부산시당은 12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형준 시장과 국민의힘은 부동산 조사를 지연시키려고 갖은 술수를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부산=조탁만 기자
정의당 부산시당은 12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형준 시장과 국민의힘은 부동산 조사를 지연시키려고 갖은 술수를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엘시티 의혹·박근혜 사면 발언 등"…박형준 부산시장 '규탄'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지역 진보 성향 정당 등 단체들이 연이어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 시정을 비판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12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형준 시장과 국민의힘은 부동산 조사를 지연시키려고 갖은 술수를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정 합의로 시작된 부산공직자 부동산비리 조사 특별위원회(부동산특위)가 50일이 넘도록 출범하지 못하고 있다.

시당은 지난 5일엔 시가 특위 간사 모임을 하루 앞두고 시 특위 추천위원 3명을 모두 교체한 탓에 출범이 늦어진 배경으로 꼽으며 "누가 봐도 새 시장에게 유리한 쪽으로 뒤바꾼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밖에도 시당은 박 시장을 '조사 대상 제1호'로 규정하며 "수차례에 걸쳐 얼마든지 조사를 받겠다고 호기를 부렸던 것 치고는 치졸하다"고 비꼬았다.

이어 "원래 조사위원들로 특위를 출범시켜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박 시장 스스로 엘시티 투기 의혹을 확인한 것으로 간주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진보당 등 5개 정당과 부산참여연대 등 1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민중대회 준비위원회 역시 이날 오전 같은 장소서 부산시장은 민중의 목소리를 들어라고 촉구했다./부산=조탁만 기자.
진보당 등 5개 정당과 부산참여연대 등 1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민중대회 준비위원회' 역시 이날 오전 같은 장소서 "부산시장은 민중의 목소리를 들어라"고 촉구했다./부산=조탁만 기자.

앞서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진보성향 정당도 함께 모여 박 시장을 겨냥했다.

진보당 등 5개 정당과 부산참여연대 등 1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부산민중대회 준비위원회' 역시 이날 오전 같은 장소서 "부산시장은 민중의 목소리를 들어라"고 촉구했다.

준비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박시장의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과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발언, MB정부 시절 불법 사찰 의혹 등 여러 사안을 들고 나와 강한 비판을 이어갔다.

부산참여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박 시장 가족 엘시티 매입 과정이 불투명하고, 해명도 명확하지 않다"면서 "‘지난달 19일 도심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안전진단비용을 시와 구 군이 부담하겠다’고 발표했는데, 토건 자본 이익은 극대화하는 것으로 주택 문제의 본질을 간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