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여고·부여고 통합 찬반 투표 12일 실시
입력: 2021.05.11 16:59 / 수정: 2021.05.11 16:59
부여여고가 부여고와의 통폐합을 두고 갈림길에 서있다. / 김다소미 기자
부여여고가 부여고와의 통폐합을 두고 갈림길에 서있다. / 김다소미 기자

"남여 인문계 전통 잇자" vs "재정 상황 및 학생 수 감소 통합 불가피"

[더팩트 | 부여=김다소미 기자] 충남 부여여자고등학교와 부여고등학교의 통합 여부를 묻는 학부모 설문조사가 12일 실시된다.

투표를 하루 앞둔 지역 여론은 지역 유일의 남녀 인문계 고등학교의 전통을 살리자는 주장이 있는 반면, 재정이 열악한 부여군의 상황과 학생 수 감소를 생각해 통폐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11일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부여고등학교와 부여여자고등학교 통합에 관한 학부모 설문조사(투표)를 12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실시한 뒤 당일 오후 8시 30분에 개표한다.

투표 대상자는 부여고, 부여여자고, 지역 11개 중학교의 재학생 학부모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를 제출한 1728명 중 정보 제공 비동의 30명과 다자녀 중복자 323명을 제외한 1375명이 1가구당 1표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투표는 온라인 투표와 현장 투표를 병행한다. 투표 당일 안내 문자에 따라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신분증을 갖고 부여중학교에 마련한 현장 투표소를 방문해 투표할 수 있다.

개표 결과 60% 이상 찬성이 나오면 통폐합이 추진되고, 그렇지 않으면 중앙투자심사(중투)를 다시 받아야 한다.

부여여고와 부여고와의 통폐합을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렸다./김다소미 기자
부여여고와 부여고와의 통폐합을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렸다./김다소미 기자

부여여고 이전 문제는 10여 년 전부터 학교의 위치가 '사비왕궁터 발굴‧정비사업 문화재 보전지구'로 묶이면서 시작됐다. 56년 된 건물의 노후화로 학생들의 안전성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도 이전의 필요성이 대두됐지만 부지 선정, 예산 등에 가로막혔다.

지난해 10월 부여여고에서 불과 40m 떨어진 곳에서 '사비왕궁터 대형 건물지'가 발굴되며 이전은 급물살을 타는 듯 했다. 그러나 중투에서 296억원 예산이 필요한 부여여고의 단독 이전에 대해 '학생 수 감소로 인한 부여고와의 통합 고려'를 이유로 최종 반려 처분을 내리면서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부여여고의 운명이 결정된다.

지난해 부여여고에서 불과 40m 떨어진 곳에서 사비왕궁터 대형 건물지가 발굴돼 부여여고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부여군 제공
지난해 부여여고에서 불과 40m 떨어진 곳에서 사비왕궁터 대형 건물지가 발굴돼 부여여고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부여군 제공

홍표근 전 부여여고 총동창회장은 "부여고와의 통폐합을 전면 반대한다"며 "읍내를 제외한 3개 고등학교도 학생 수 감소로 학생들이 부여여고와 부여고로 유입이 될 것이므로 부여여고의 전통성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부여고의 한 학부모는 "막대한 예산이 드는 상황에서 전통성만을 내세우며 반대하는 것은 합리적이 않다"며 "통폐합을 찬성한다"고 말했다.

투표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군민도 있다.

한 부여고 졸업생은 "두 학교가 통합을 하는 것은 앞으로 학교를 다닐 중학생을 대상으로 투표가 이뤄져야 하고 학부모들의 의견으로만 몰아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지난 2019년 충남도교육청과 합의한 대로 단독 이전으로 추진해왔지만 중투의 반려로 학교 이전이 계속 지연되고 있다"며 "찬반 투표 결과를 토대로 여론을 수렴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