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쏙~ 민원창구 쉽게 찾는다'...남원시, '안내유도선' 설치
입력: 2021.05.11 14:16 / 수정: 2021.05.11 14:16
전북 남원시 민원과는 출입구 바닥에 민원 안내 유도선을 색깔별로 표시해 민원인들이 어려움 없이 창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치했다. /남원시 제공
전북 남원시 민원과는 출입구 바닥에 '민원 안내 유도선'을 색깔별로 표시해 민원인들이 어려움 없이 창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치했다. /남원시 제공

[더팩트 | 남원=최영 기자] 전북 남원시 민원과는 출입구 바닥에 '민원 안내 유도선'을 색깔별로 표시해 처음 방문하는 민원인도 어려움 없이 창구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치했다.

11일 남원시에 따르면 민원안내 유도선은 65세 이상 인구가 29%가 넘는 초고령 사회에 민원실을 자주 찾는 민원인들의 작은 불편이라도 해소하기 위해 설치했다.

특히 민원실 내에 임산부, 장애인, 노약자들을 위한 사회적 배려창구를 운영해 민원실을 방문할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했다.

또 배려 창구에는 점자책, 확대경, 돋보기, 외국인 민원서식, 어르신과 저시력자를 위한 큰 글자 민원안내 책자, 외국인을 위한 생활민원안내 3개 국어(영어, 중국어, 베트남) 등을 구비해 행정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

이밖에도 시는 출입구에 도움 벨, 휠체어를 설치해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행복민원쉼터에는 청각장애 민원인을 위한 화상 수어 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도서와 컴퓨터 등을 비치해 민원인들이 언제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운영 중이다.

황종연 민원과장은 "그동안 장애인, 노인, 여성, 외국인 등 민원인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높이는데 힘써왔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편안하게 민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은 물론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