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대학용지 주택용지 전환은 대학 유치 걸림돌"
입력: 2021.05.10 11:05 / 수정: 2021.05.10 11:05
세종시 4-2 생활권 대학용지 중 일부 4900호./국토부 제공
세종시 4-2 생활권 대학용지 중 일부 4900호./국토부 제공

행복도시 4-2생활권 용도 변경에 우려 표명

[더팩트 | 세종=이훈학 기자] 세종시의회가 행복도시 4-2생활권 대학부지 중 일부가 주택용지로 전환된데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시의회 대학캠퍼스 유치 특별위원회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세종시민들과 공론화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개별 대학부지의 주택용지 전환은 대학 유치에 중대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지금까지 대학유치 사업과 관련해 시민뿐만 아니라 시민을 대표하는 세종시의회와도 어떠한 논의조차 시도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주택용지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며 "행복청의 대학 유치 의지의 진정성이 의문스러운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대학특위는 대학부지에 주택이 들어설 경우 본래의 용도로 사용되지 못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위는 "이번 발표로 대학부지 내 4900호 이외에 1400호의 주택이 추가 공급될 경우 현재 초·중·고등학교 학생 수용 여건을 볼 때 학교 신설 부지가 추가로 필요할 수도 있다"면서 "세종테크노벨리와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자족기능 완성을 목표로 하는 세종시의 성장 동력을 잃게 해 기업 유치에도 난항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또 "시가 기존 4생활권 4-3구역에 계획된 대학 부지에 당초 네이버가 요구한 면적(10만㎡)의 3배에 달하는 29만4000㎡를 네이버센터로 매각했다"며 "당초 대학 예정부지 4-3구역 전체가 사라진 바 있다. 이때도 시민들과 어떠한 공감대 형성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추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와 행복청의 주택 공급을 늘리는 정책은 사실상 세종시에 개별 대학 신설 및 유치를 가로막는 것"이라며 "행복청의 이번 발표는 매우 성급한 측면이 있으며 대학유치 차원에서도 주객이 전도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토부와 행복청은 지난 달 29일 4-2생활권 대학 용지 중 일부를 주택용지로 전환한 뒤 4900호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