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이건희 미술관 또 서울이라니…부산에 지어야"
입력: 2021.05.02 11:00 / 수정: 2021.05.02 11:00
2일 박형준 부산시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부산시 제공
2일 박형준 부산시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부산시 제공

2일 페이스북 통해 '부산 유치' 입장 피력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이 이건희 미술관 건립에 관한 부산 유치 의사를 피력했다.

박 시장은 2일 페이스북에 ‘이건희 미술관, 부산에 오면 빛나는 명소가 됩니다’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미술품들을 전시할 미술관을 짓는다고 한다"며 "그런데 이 논의가 유족들의 의견을 제대로 듣지도 않고 마치 서울에 짓는 것처럼 보도가 나오고 있다. 역시 서울에 있으면 지방이 보이지 않는가 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안 그래도 서울공화국이라는 얘기가 나오는 상황이고, 문화의 서울 집중도 극심한 현실에서 또 서울이라니"라며 "대한민국의 문화 발전을 위한 고인의 유지를 살리려면 수도권이 아닌 남부권에 짓는 것이 온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분의 고향도 이곳"이라며 "특히 부산은 국제관광도시로 지정돼 있고, 북항 등 새로운 문화 메카 지역에 세계적인 미술관을 유치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부산에 이건희 미술관을 짓는다면 유족의 의견을 중시해 장소성, 건축, 전시 등에서 빼어난 세계 최고 수준의 미술관을 만들 것"이라며 "서울 중심적 사고에서 제발 탈피해주시길 바란다. 문화도 균형발전이 절실히 요구되고, 문화 명소를 대한민국 곳곳에 만드는 것이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의 연계를 위해서도 이건희 미술관이 부산에 꼭 필요하다"며 "수도권에 있으면 여러 미술관 중 하나가 되지만 부산에 오면 누구든 꼭 가봐야 하는 명소가 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것이 문화국가를 만들고자 했던 고인의 유지를 제대로 살리는 길"이라며 "부산에 이건희 미술관이 오는 것이 여러모로 타당하다.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