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공사의 당기 순손실액이 코로나19 여파에 무임 수송까지 겹쳐 크게 증가했다. 공사 직원들이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 / 대전도시철도공사 제공 |
지난해 당기순손실액 436억으로 70억 ↑…자구책 마련 고심
[더팩트 | 대전=김성서 기자] 코로나19에 대전 시민의 발인 대전도시철도의 적자 규모가 더 커졌다.
기존 적자의 주요 원인이던 무임 수송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에 따른 후폭풍으로 수송인원마저 급격하게 감소하면서다.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지난해 43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전년에 비해 70억원 증가한 것이다.
공사의 당기순손실액은 2015년 401억원을 기록한 뒤 2016년 379억원, 2017년 376억원, 2018년 399억원, 2019년 36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수송 인원이 줄면서 당기순손실 규모가 더욱 커졌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활성화로 인해 외출이 뜸해진 것이 도시철도 이용률 감소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도시철도 일일 수송인원은 7만 1663명으로, 전년 11만 307명에 비해 3만 8644명 감소했다. 이로 인해 2019년 300억에 달하던 수송이익은 지난해 100억원까지 떨어졌다.
여기에 기존 적자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무임 수송으로 인한 손실이 더해졌다. 지난해 일일 경로 수송 인원은 1만 6575명으로 이로 인한 비용은 78억원에 달했다.
이는 1인당 수송 비용을 나타내는 수송 원가의 증가로 이어졌다. 2019년 2747원이던 수송 원가는 지난해 4462원으로 급격히 늘었다. 대전도시철도의 1구간 교통카드 운임인 1250원(보통권 1400원)과 3배 넘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공사는 적자를 줄이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해 가장 필요한 방안은 수송 인원을 늘리는 것이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독자 기술개발을 통해 고가 외산장비 대체품을 생산하고, 직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수렴해 경영개선 노력에 나서고 있다. 무임 수송에 대한 국비 보전 건의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광고 및 임대 등 부대 사업을 늘리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유지 보수 및 컨설팅 사업 해외진출 등 새로운 수익원도 찾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수송 인원이 큰 폭으로 줄어드는 등 여러 악재가 겹쳐 적자가 크게 늘어나게 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자구책을 마련하고 위기를 극복해 시민들께서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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