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주한 일본대사 면담 불발
입력: 2021.04.25 09:38 / 수정: 2021.04.25 09:38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대사와의 면담을 공식 제안한 것과 관련해,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이 유선을 통해 불가능하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 제주도 제공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아이보시 코이치 주한일본대사와의 면담을 공식 제안한 것과 관련해,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이 유선을 통해 불가능하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 제주도 제공

주한일본대사관 23일 유선 통해 "사실상 불가능" 거절 의사 전달

[더팩트|제주=문형필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아이보시 코이치(相星孝一) 주한일본대사와의 면담을 공식 제안한 것과 관련해,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이 유선을 통해 불가능하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원희룡 지사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강력 규탄 의지를 밝히며, 지난 19일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이세끼 요시야스(井関 至康) 총영사를 초치한데 이어 20일에는 외교부와 주한 일본대사관에 공문을 보내 주한 일본대사와의 만남을 제안했다.

원 지사는 이날 공문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큰 피해를 입게 되는 제주도로서는 일본 정부에 대해 도민사회의 의견 전달이 필요한 상황인 바, 그 일환으로 주제주 일본 총영사 면담에 이어 주한 일본대사와의 면담을 진행코자 한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는 23일 오전 유선 통화를 통해 "아이보시 대사가 지난 14일 신임장을 수령해 공식 일정 수행을 시작한 상태로 사실상 면담이 어려우며 지난 19일 면담을 가진 이세끼 요시야스(井関 至康) 주제주일본총영사로부터 제주도의 입장과 의견을 충분히 전달 받았다"고 의견을 밝혀왔다.

제주도의 공식 요청에도 불구하고 주한일본대사관에서는 유선을 통해 평화대외협력과에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혀 원희룡 지사와 주한 일본대사와의 면담은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제주시 이장단협의회(회장 장봉길)는 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규탄 및 철회 요구 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hyej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