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경찰청, 목포시 전·현직 시의원 땅투기 정황 포착…수사 급물살
입력: 2021.04.25 19:00 / 수정: 2021.05.31 10:39
전남경찰청은 전·현직 시의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 땅 투기한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중에 있다. 투기 대상지역으로 알려진 고하도(사진). 이 지역은 최근 목화밭 체험장과 목포해상케이블카,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등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잦아진 곳이다/목포시 제공
전남경찰청은 전·현직 시의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 땅 투기한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중에 있다. 투기 대상지역으로 알려진 고하도(사진). 이 지역은 최근 목화밭 체험장과 목포해상케이블카,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등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잦아진 곳이다/목포시 제공

미공개 개발정보 입수, 부동산 매입 시세차익 노린 혐의

[더팩트 l 목포=김대원 기자] 전남경찰이 목포시 전·현직 시의원 등 2명에 대해 부동산 투기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전남경찰청에 따르면 미공개 정보를 이용, 땅 투기를 한 혐의에 대해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수사 선상에 오른 전·현직 시의원 2명을 반부패 수사팀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아직 내사 단계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구체적 혐의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더팩트> 취재결과 경찰이 현직 A 시의원과 전 시의원 B씨가 의원 신분을 이용, 목포시 도시재생사업과 도시계획개발사업 등 미공개 사업 정보를 습득해 관련된 토지와 건물을 매입하고 시세 차익을 남긴 혐의가 있다고 보고 관련 증거를 수집하는 등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었다.

또 경찰은 이들의 혐의가 입증되면 곧바로 입건하고 혐의 입증을 위해 소환과 압수수색도 함께 진행 할 예정임을 시사했다. 수사는 최근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부동산 투기 사범 근절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수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도가 붙을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수사 대상인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전 목포시의원 B씨는 목포 고하도 관광단지 개발사업 정보를 미리 알고 인근 부동산을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현재 고하도에 호화 펜션을 건축 중에 있다.

또 A의원도 고하도 용오름 등산로 입구 무화과 밭을 차명으로 매입한 의혹을 사고 있다. A의원은 전남도 사업비를 지원 받아 목포시가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매입한 오피스텔에 깊숙히 관여한 정황도 시청 안팎에서 공공연하게 거론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오피스텔은 사업대상 건축물로 지정 되기 불과 몇달 전 매매가 이뤄졌고 매매대금보다 높은 가격에 보상처리 됐다.

경찰은 다각도로 이들의 의혹 전반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히고 이 밖에도 정·관계자들을 중심으로 미공개 개발정보를 통해 지역 내 부동산을 매입하는 등 비슷한 투기 사례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목포시는 지난해 목화를 테마로 목화체험장을 개장하는 등 고하도 일원에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집중화하고 있다.

최근 목포의 대표 관광지 중 한곳으로 급부상 하면서 투기의혹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고하도는 국내 최장길이의 해상케이블카 종점지이고 바다위를 걷는 해안데크, 이충무공 유적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들어서 있다. 또 세월호 거치 장소로 낙점되어 관광객이나 세월호 추도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이를 증명하듯 고하도 지가 상승은 예년에 비해 10배 가량 치솟기도 했다.

한편 직권남용 부동산투기 근절에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는 전남경찰청은 지난 23일, 신안군 압해도 일대 도시개발계획을 일부 군의원과 직원들이 미리 입수해 투기한 정황을 들어 해당의원의 사무실, 자택과 군 도시개발사업소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한 바있다.

forthetrue@ft.co.kr

[정정 및 반론보도] 목포시 전·현직 시의원 땅투기 관련

본지는 지난 4월 25일자 "전남경찰청, 목포시 전·현직 시의원 땅투기 정황 포착…수사 급물살"이라는 제목으로 목포시 전·현직 시의원 2명이 의원 신분을 이용, 목포시 도시재생사업과 도시계획개발사업 등 미공개 사업 정보를 습득해 관련된 토지와 건물을 매입하고 시세차익을 남긴 혐의가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목포시가 오피스텔을 매입하고, 사업대상 건축물로 지정되기 불과 몇 달 전 매매가 이뤄졌고 매매대금보다 높은 가격에 보상처리됐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두 전·현직 시의원은 목포시의 도시재생사업과 도시계획 개발사업 등 미공개 개발정보를 미리 입수하여 관련된 토지와 건물을 매입해 시세차익을 남기지 않았고, A의원은 목포시의 위 오피스텔 매입에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밝혀와 이를 알려드립니다.

전 목포시 시의원이 고하도 호화펜션을 건축 중이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유원지(허가신청 당시)인 해당 토지는 소형숙박업에 해당되는 호스텔만 허가가 나는 것으로, 노후 및 생계를 위한 투자라는 의견을 밝혀와 이를 알려드립니다.

이 보도는 언론 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