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20년 만에 전면 개편
입력: 2021.04.20 11:00 / 수정: 2021.04.20 11:00
나라장터가 개통 20년 만에 새롭게 탈바꿈한다. / 나라장터 홈페이지 캡처
나라장터가 개통 20년 만에 새롭게 탈바꿈한다. / 나라장터 홈페이지 캡처

조달청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사업 추진...2024년 구축

[더팩트 | 대전=박종명 기자] 나라장터가 개통 20년 만에 최신 기술로 새단장한다.

조달청은 차세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02년 개통돼 노후화된 나라장터 시스템을 디지털 신기술 기반으로 전면 재구축하고, 26개 공공기관의 자체 조달시스템을 통합하는 사업이다.

2024년 구축을 목표로 추진되는 사업에는 구축사업 915억원, 별도 발주되는 분리 발주대상 소프트웨어와 프로젝트관리조직(PMO), 감리비 등을 감안하면 총 사업비는 1,050억 원에 달한다.

차세대 나라장터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최신 지능 정보기술을 활용해 모든 조달 프로세스를 비대면․디지털화하고, 클라우드 플랫폼 전환, 새로운 인증체계 도입 등 IT 기반 구조도 전면 개편된다.

사용자 유형과 업무 특성을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종합쇼핑몰도 정확한 검색과 비교를 통해 민간 쇼핑몰 수준으로 개선된다.

새로운 시스템이 구축되면 조달 기업의 편의와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고 나라장터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조달청은 20일부터 40일간 입찰 공고를 거쳐 오는 6월 1일 입찰을 마감하고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통해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현호 조달청 차장은 "공공조달의 대부분을 처리하고 있는 나라장터를 약 20년 만에 전면 개편하는 이번 사업은 전자정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공공조달을 관장하는 기관으로서 투명하고 공정한 사업자 선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