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 결정에 부산지역 반발 확산
입력: 2021.04.15 17:24 / 수정: 2021.04.15 17:24
진보당 부산시당이 14일 오후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침을 규탄하는 기자회견 후 국교 단절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진보당 부산시당 제공
진보당 부산시당이 14일 오후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침을 규탄하는 기자회견 후 국교 단절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진보당 부산시당 제공

박형준 부산시장 "시민 건강·안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 강구"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공식 결정한 것과 관련해 부산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부산시는 15일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주부산 일본총영사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이 서명한 성명서에는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강력한 유감이 표명됐다.

성명서에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정보 공개, 주변 국가와 처리방법 협의,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시민·국제사회와 연대해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의지가 담겼다.

부산시는 지난 13일 일본 정부가 관계 장관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기본방침을 공식 결정한 이후, 중앙정부와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강력히 대응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시는 시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특히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고, 원산지 표시 단속을 강화하는 등 시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진보당 부산시당은 이날 오후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국교 단절'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오규석 기장군수가 14일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기장군 제공
오규석 기장군수가 14일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기장군 제공

앞서 오규석 기장군수는 전날 오후 일본영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며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명백한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일본정부는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투명한 자료공개와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해 주변 국가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공조와 동의 절차를 거쳐 안전성을 확보하라"고 지적했다.

같은 날 부산환경회의와 부산소비자단체협의회 등 51개 단체도 일본영사관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30년 만에 내로남불의 경솔한 결정을 한 일본 정부와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역사 앞에 심판받을 것"이라며 "해양수산부와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대한민국 정부는 부처 간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국민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등 해양관련 시민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일본 정부의 말대로 방출되는 오염수가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주변국과 협의를 하고 검증해야 했으나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정부는 한국 동의 없는 일방적 방출 강행은 안 된다고 일본에 강력히 얘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