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더불어민주당 등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즉각 철회하라"
입력: 2021.04.14 17:54 / 수정: 2021.04.14 17:54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김경수 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김경수 도지사 페이스북 캡처

김 지사,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은 인류와 자연에 대한 범죄"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이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에 대해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앞서 김 지사는 13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일본 정부는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김 지사는 "한국과 중국 등 인접국과 국제사회의 우려와 반대에도 오는 2023년부터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결정은 국제사회는 물론 가장 가까운 우리나라와도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내려진 결정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강건한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는 "방류 결정은 전 세계 해양 생태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초래할 것"이라며 "이는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인류와 자연에 대한 범죄"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는 어민들의 삶과 안전에도 큰 위협이 될까 걱정이다"라고 우려했다.

이에 경남도는 중앙정부와 부산, 울산, 전남, 제주 등 지방정부,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연대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경남도는 국내 수입되는 일본 등 외국산 수입수산물에 대한 원산지표시 단속을 강화한다고 14일 밝혔다. 주요 단속품목은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참돔, 도다리, 가리비 등이다.

또한 경남도는 ‘수입수산물 유통이력제’를 통한 원산지표시 합동 단속을 실시해 원산지 미표시로 단속된 3건에 대해 과태료 54만 원을 부과하는 등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자료를 통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도 일본 정부의 방류 계획에 대해 반기를 들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한 것에 대해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인류와 자연에 대한 범죄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조치'이다"라며 즉각 철회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