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화재 용감히 맞선 시민 영웅 2명 표창장 수상
입력: 2021.04.08 11:53 / 수정: 2021.04.08 11:53
전주한옥마을 화재 현장에서 비상소화장치를 활용해 화재진압하는 김배광 씨와 119 소방차량을 유도하는 노영빈 씨.
전주한옥마을 화재 현장에서 비상소화장치를 활용해 화재진압하는 김배광 씨와 119 소방차량을 유도하는 노영빈 씨.

송하진 도지사 "두 영웅 행동이 사람냄새 진한 전북 만들어 준 것 고마워"

[더팩트 | 전주=한성희 기자] 전북 전주시 소재 전주한옥마을에서 발생한 주택화재 현장에서 활약한 시민 영웅 2명이 표창장을 받았다.

전북소방본부는 화재현장에서 활약한 김배광(35) 씨와 노영빈(27) 씨 등 2명에게 전북도지사 표창장을 전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18일 오후 3시 20분께 전주한옥마을 내 공예품전시관에서 근무 중 인근의 주택화재를 발견하고 119에 신고한 뒤 비상소화장치를 활용해 화재진압을 실시해 화재가 인근 상가와 주택으로 번지지 않도록 행동에 나섰다.

당시 이들은 근무지에 있던 분말소화기를 화재현장으로 가져가 화재를 진압하려 했지만, 목조주택의 화세가 강해 소화기가 효과가 없다고 판단하고 인근에 설치된 비상소화장치함을 열어 김씨는 50m 호스릴을 화재현장으로 펼치는 기지를 발휘했다.

특히 두 사람은 비상소화장치를 이용해 화재를 진압하는 한편 화재주택에 사람이 남아 있는지 살피고 한옥마을 내부로 소방차량이 진입할 수 있도록 도로 차단장치를 해제한 후 소방차량이 화재가 발생한 곳으로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소방차량 유도를 실시했다. 이들의 신속하고 현명한 대처로 화재는 주변 주택이나 상가로 확대되지 않고 30여분 만에 진화되었다.

화재진압 과정에서 보호장비 없이 화염에 맞선 김 씨는 복사열에 의한 안면화상과 연기를 흡입했고 노 씨 역시 초기 진화과정 중 연기를 흡입해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지만 현재는 완치되어 일상생활로 복귀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재가 발생한 주택은 한식의 52㎡ 1층 목조주택으로 80여년 전에 지어져 안방에서 시작된 화재는 순식간에 건물 전체로 확대되어 1600만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전주한옥마을 화재현장에서 활약한 김배광(35 왼쪽) 씨와 노영빈(27 오른쪽) 씨 등 2명이 전북도지사 표창장을 받았다. /전북소방본부 제공
전주한옥마을 화재현장에서 활약한 김배광(35 왼쪽) 씨와 노영빈(27 오른쪽) 씨 등 2명이 전북도지사 표창장을 받았다. /전북소방본부 제공

김배광씨는 "화재가 순식간에 주변으로 확대된다는 것과 엄청난 열기를 뿜어낸다는 것을 몸으로 체험하니 화재의 무서움을 실감하게 되었다"며 "약간의 부상은 있었지만 의미 있는 일을 했다는 뿌듯함이 더 크다. 앞으로 아름다운 전주한옥마을을 더욱 살피고 보존하는 파수꾼이 되겠다"고 말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타인을 위해 용감하게 행동해 주신 김배광, 노영빈 두분이야 말로 진정한 영웅" 이라며 "두 분의 멋진 행동으로 사람 사는 냄새가 진하게 풍기는 전라북도를 만들어주신데 대해 180만 도민을 대표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