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준공영제 노선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 특단대책 마련
입력: 2021.03.25 15:05 / 수정: 2021.03.25 15:05
경기도 박태환 교통국장이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역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북부청사 제공
경기도 박태환 교통국장이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역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북부청사 제공

71개 노선, 610대 선 자체전환 후 순차적 국가사무 이관 추진

[더팩트 l 의정부=김성훈 기자] 정부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산부담 합의 미이행으로 당초 계획보다 지지부진해짐에 따라 경기도가 광역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경기도는 지난 해 7월 발표한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중지’ 후속 대책으로 올 8월부터 광역버스 71개 노선, 610대를 ‘경기도 공공버스’로 우선 전환하고 내년부터 국가사무 이관을 추진한다.

도는 또 올해 정부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대상 18개 노선을 전부 ‘경기도 공공버스’ 신규노선으로 신설하기로 하고, 시·군 공모 후 심사를 통해 신설노선을 선정할 계획이다.

박태환 교통국장은 25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2021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중지에 따른 경기도 공공버스 전환 및 노선신설 공모 계획'을 발표했다.

박 국장은 회견을 통해 "당초 정부가 버스요금 인상의 조건으로 약속했던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이 기재부의 예산부담 합의 미이행으로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지 않다"며 "기존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노선들이 민영제로 회귀되면 운행중단에 직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국장은 이에 따라 "도민들의 대중교통 불편 해소와 안정적인 광역버스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경기도가 ‘선(先) 자체전환 후(後) 국가이관’이라는 원칙을 세워 선제적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이어 "도시개발지역의 급증하는 광역교통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협의해 올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을 통해 18개 신규노선을 신설하며 시·군 공모를 통해 노선을 선정한다"고 말했다.

도는 4월부터 시·군 공모를 추진해 1.5배수인 27개 노선으로 압축한 뒤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18개 노선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노선이 선정되면 입찰 및 한정면허 발급 등 절차를 거쳐 하반기에 ‘경기도 공공버스’로 운행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전체 사업비는 약 231억원이며, 이중 도비는 69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경기도 공공버스’는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한정면허와 노선입찰제 기반의 새로운 버스준공영제이다.

버스업체가 영구면허를 소유하는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와 달리 공공이 노선권을 소유하고 공개경쟁입찰로 선정된 운송사업자에게 일정기간 운영권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해 공공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경기도 공공버스’는 137개 노선 1350대가 운행 중이다.

박태환 국장은 "경기도 공공버스는 정부에서도 채택할 정도로 버스제도의 불합리를 합리로, 불공정을 공정으로 바꾸는 국가표준이 됐다"며 "앞으로도 경기도 공공버스가 도민의 발이 되어 사람중심의 편리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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