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전남 지역 상공회의소 등 각계각층 염원 봇물[더팩트ㅣ남해=이경구 기자]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을 촉구하는 각계각층의 움직임이 뜨겁게 달아 오르고 있다.
경남 남해군은 경남지역 시장군수협의회 소속 18개 단체장들의 서명이 담긴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건의문’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각각 전달됐다고 22일 밝혔다.
경남지역 기초자치단체장들은 건의문에서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국토균형발전과 실질적인 동서통합을 실현할 사업이라는 데 뜻을 함께 하며 영호남 양 지역 간 연계협력을 통해 상생발전의 기폭제가 될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반드시 연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존의 종적인 관광패턴이 횡으로 연결된다면 연 7000만명이 넘나드는 엄청난 관광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는 전남과 경남의 동반성장은 물론 국민들에게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환상적인 여행 체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남과 전남 지역 상공회의소 역시 ‘남해~여수 해저터널’의 필요성을 적극 피력하고 나섰다.
전남의 여수·순천·광양·목포 상공회의소와 경남의 창원·진주·통영·사천·양산·김해·밀양·함안·거제 상공회의소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그동안 수도권 비대화와 지방 소멸 가속화로 우리 국토는 균형발전을 이룰 수 없었다"며 "남해~여수 해저터널은 전남 동부권과 경남 서부권을 하나의 경제권과 생활권으로 형성해 국토의 균형발전 선도는 물론 원활한 인적·물적 교류로 실질적인 동서통합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를 대표하는 섬 자연 경관을 보유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들로 구성된 '대한민국 아름다운 섬 발전협의회'(웅진·보령·여수·고흥·완도·진도·신안·울릉·사천·남해)도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운동에 동참했다.
이들은 "영호남 순환형 관광교통망 구축으로 남해안관광벨트가 완성되면 포스크 코로나 시대 남해안 여행의 접근성 향상으로 전남과 경남의 동반성장은 물론, 문화·역사·자연이 동서 국도를 따라 면면히 흐를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여수·순천·광양·고흥·보성·진주·사천·남해·하동) 역시 공동건의문을 기재부와 국토부에 전달했다.
지난달 말 김경수 경남지사·김영록 전남지사·장충남 남해군수·권오봉 여수 시장의 대정부 공동건의문 발표에 이어, 경남과 전남의 각계 각층에서 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 건설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남해~여수 해저터널은 국토균형발전과 실질적 동서통합 실현 뿐 아니라, 국도77호선 마지막 미연결 구간 완성을 통해 남해안권 관광산업 전체의 혁신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남해군과 여수시는 지난 1998년 여수와 남해를 연결하는 도로건설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정부에 사업을 건의했지만 예비타당성조사 경제성 미달로 2006년 제4차 국토건설 5개년 계획에 사업이 반영되지 못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은 남해군 서면과 여수시 신덕동을 잇는 해저터널을 포함한 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길이는 7.3km 규모로 그중 해저부가 5.9km다. 사업비는 약 63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남해군과 여수시는 지난 1998년 여수와 남해를 연결하는 도로건설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정부에 사업을 건의했지만 예비타당성조사 경제성 미달로 2006년 제4차 국토건설 5개년 계획에 사업이 반영되지 못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남해와 여수, 경남과 전남의 동반 성장 뿐 아니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반드시 성사되어야 한다"며 "지방자치 단체뿐 아니라 영호남의 경제계에서도 해저터널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 개진하고 있는 점은 더욱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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