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 지금 ‘공직자·공기업 부동산 투기' 전방위 조사 중
입력: 2021.03.18 15:59 / 수정: 2021.03.18 15:59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정문 옆에 설치된 LH 내부고발·자진신고 센터. /진주=이경구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정문 옆에 설치된 'LH 내부고발·자진신고 센터'. /진주=이경구 기자

‘부동산 투기 제보창구’ 운영 등...정치권도 가세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은 지금 공직자의 ‘부동산 불법 투기’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개발지구 땅 투기로 촉발된 부동산 비리 의혹이 확산된 가운데 부산에서는 정치권을 비롯해 행정기관,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부동산 투기 조사’가 확대하는 분위기다.

18일 부산시와 여야 정치권은 공직자의 부동산 비리를 조사하기 위한 특별기구를 설치했다.

이 기구는 최근 10년간 부동산 매매내역을 확인해 불법 투기 여부를 조사한다. 대상은 전·현직 선출직과 고위공직자 전원, 직계가족·친인척 등이다. 특히 최근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가덕도, 대저동, 일광신도시, 엘시티(LCT) 아파트에 연루된 인사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조사 지역은 추후 확대할 수도 있다.

앞서 부산시의회는 17일 전·현직 시의원 모두를 대상으로 부동산 소유와 거래내역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또 시의회 내에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제보 창구'도 마련해 운영할 방침이다.

같은 날 기장군 역시 부군수를 팀장으로 한 ‘공무원 부동산투기조사 TF팀’을 구성했다. TF팀은 5년간 전·현직 기장군 공무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감사를 실시한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15일 부산도시공사를 압수수색해 부산도시공사 전 직원의 입찰 관련 업무방해 혐의를 포착했다. 일광신도시 용지 입찰 업무를 맡은 이 직원은 2018년 직접 입찰에 참가해 낙찰을 받은 뒤 중도금 납기일자를 마음대로 조정해 자신의 편의에 맞게 자금 조달을 하려 했고 지인들과 공동투자인 것처럼 계약서를 꾸민 정황이 드러났다.

부산도시공사는 2010년 이후 신규사업을 포함한 모든 개발사업에 대해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상은 배우자, 직계 존비속을 포함한 전 임직원이다.

부산시도 강서구 대저1동 연구개발특구와 공공택지 일대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 지난달 국토교통부가 연구개발특구 주변에 1만8000호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토지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부산시 관련 부서 공무원, 퇴직자, 부산도시공사 전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제기된 곳이다. 시는 부산경찰청과 수사지원, 법률자문 등을 지원받고 정부 관계기관 합동조사단과도 긴밀히 협조할 방침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