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공직자 전수조사 창릉신도시내 투기혐의자 없어
입력: 2021.03.18 14:17 / 수정: 2021.03.18 14:17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LH직원 투기와 관련 3기 창릉신도시에 대해 고양시의 관련 공직자와 관련부서 직원 등 4,050명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 창릉신도시 인근토지 매입자 5명 중 3명을 수사의뢰할 방침이다./고양시청 제공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LH직원 투기와 관련 3기 창릉신도시에 대해 고양시의 관련 공직자와 관련부서 직원 등 4,050명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 창릉신도시 인근토지 매입자 5명 중 3명을 수사의뢰할 방침이다./고양시청 제공

투기개연성 낮지만 인접토지 매입자 3명 수사의뢰 방침

[더팩트 | 고양=안순혁 기자]고양시(시장 이재준)는 LH직원 투기와 관련 3기 창릉신도시에 대해 고양시의 관련 공직자와 관련부서 직원 등 4,050명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했다.

18일 고양시는 "지난 10일부터 공직자 재산등록 확인과 2014년 5월 1일부터 21년 2월 28일까지의 토지거래 현황자료 확인 등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3차례에 걸쳐 조사했다"며 "직원 가운데 3기 창릉신도시 지구 내 토지매입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는 조사과정에서 공직자와 일부 가족 등 모두 5명이 창릉신도시 인접지역에 주택건축,영농,상속관련 등을 목적으로 토지를 매수한 사실을 확인했다.

시에 따르면 이들 가운데 2명은 상속지분 매입과 임용 전 가족 매입으로 부동산 투기개연성이 없고,덕양구 도내동 일대 724㎡를 경작용도로 매입한 A모씨등 3명에 대해 개연성이 매우 낮지만 공직사회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경찰에 수사의뢰할 방침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도시개발 정보를 이용한 공직자들의 투기행위는 국가와 국민을 배신하는 중대한 범죄"라면서 "앞으로 있을 정부차원의 추가조사 등에 적극 협조하여 만약 투기가 확인되면 무관용 엄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 고양시 3기신도시철회 일산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 일산동구청앞에서 집회를 열고 3기신도시 지정철회와 LH공사 즉각 해체를 주장했다.

이 날 대책위원회는 창릉신도시 전수조사를 통한 투기꾼의 철저한 조사와 처벌과 대규모 개발보다는 기존 주거지역을 중·소 규모의 정비된 도시로 적극 개발할 것과 서울의 집값 잡는 주택 공급은 서울시 중심으로 해결하고 국토부와 고양시는 더 이상 대규모 아파트건설과 같은 원칙 없는 개발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newswo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