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부산도시공사 압수수색…'일광신도시 상가 입찰 비리'(종합)
입력: 2021.03.15 16:22 / 수정: 2021.03.15 16:22
부산경찰청 전경. /더팩트 DB
부산경찰청 전경. /더팩트 DB

경기남부청, LH 투기 의혹 고발 시흥시의원 등 '압수수색'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15일 부산경찰청이 부산도시공사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1시간 30분가량 수사관들을 보내 부산도시공사 청렴감사실을 압수수색해 자료 등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부산도시공사 전 직원이 입찰 관련 업무방해 혐의를 포착했다.

일광신도시 용지 입찰 업무를 맡은 이 직원이 2018년 당시 직접 입찰에 참가해 낙찰을 받은 뒤 중도금 납기 일자를 마음대로 조정해 자신의 편의에 맞게 자금 조달을 하려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이 밖에도 이 직원은 지인들과 공동 투자인 것처럼 계약서를 꾸민 정황도 드러났다.

부산도시공사는 "지난해 6월 내부 투서를 받고 감사를 진행해 이 직원을 10월 파면 처분하고 낙찰을 받은 용지에 대한 계약도 취소했다"고 밝혔다.

부산도시공사 소속 도시개발사업 땅 입찰 업무 담당 전직 직원의 비위와 관련한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이달 초 내사를 진행했고, 최근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도시공사를 압수수색했다.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12일부터 2010년 이후 신규사업 포함한 모든 개발사업에 대해 토지거래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대상은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포함한 전 임직원이다.

부산도시공사는 부산시가 추진하는 공공 도시개발을 추진하는 공기업이다. 주로 토지와 주택, 일반 건축물 취득, 개발, 분양, 임대·관리사업 등 업무를 주관한다.

한편, 경기남부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번진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경찰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부동산 투기의혹 혐의로 고발된 시흥시의원과 광명시 공무원 사건 관련 해당 피의자들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 5개소에 수사관 24명을 투입, 압수수색을 벌였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