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고병원성 AI 발생지역 방역대 해제
  • 이경민 기자
  • 입력: 2021.03.12 17:09 / 수정: 2021.03.12 17:09
12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인 정읍ᐧ고창ᐧ부안 지역 8개 방역대가 해제됐다. / 더팩트 DB
12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인 정읍ᐧ고창ᐧ부안 지역 8개 방역대가 해제됐다. / 더팩트 DB

정읍ᐧ고창ᐧ부안 지역 8개소 105일만에 이동제한 해제[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전북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역인 정읍ᐧ고창ᐧ부안 지역 8개 방역대가 해제됐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방역대 내 닭ᐧ오리에 대한 이동제한이 전면해제 됐으며 입식을 원하는 가금농가는 관할 시ᐧ군에 사전 신고 후 승인을 받아 입식이 허용된다.

이들 지역은 지난해 11월 26일 정읍 육용오리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처음 발생 이후 105일 만이다.

다만, 검사 기간이 도래하지 않아 이동제한 중인 2개 방역대(고창1, 부안1)는 오는 17일 이후 정밀검사 결과에 따라 이동제한을 해제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일부 지역 방역대는 해제 됐지만 철새도래지 주변으로 바이러스의 잔존 가능성과 타 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만큼 가축방역상황실(25개소)과 거점소독시설(32개소)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가축전염병 유입 차단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 가용 가능한 소독장비(135대)를 총 동원해 AI 발생지역 주변과 가금농가 인근 철새도래지, 소하천, 저수지 등을 AI가 종식될 때까지 매일 집중 소독할 예정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