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소상공인 종합지원 강화
입력: 2021.03.09 16:53 / 수정: 2021.03.09 16:53
인천시가 소상공인의 경영회복 가속화를 위해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소상공인의 경영회복 가속화를 위해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사진/인천시 제공

지원센터,‘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역할 톡톡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시가 소상공인의 경영회복 가속화를 위해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의 역할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소상공인 및 금융소외계층 등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소상공인의 체계적인 육성·지원을 위해 지난 2018년 인천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센터는 사상 유래 없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지역의 허브로써 지난 한 해 동안 총 27개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실시했다.

주요 성과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 경영환경개선사업, 바우처사업 등으로 673개 업체 및 19개 상인회에 맞춤형 지원을 실시했으며 ▲코로나19 관련 착한 임대료 확산 운동으로 90개 업체가 임대료 인하·동결 등의 혜택을 받는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영과 상권을 회복하는데 주력했다.

또 ▲코로나19로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을 겪는 금융소외자를 위한 채무상담 2690건과 463명에게 769억원의 채무감면을 지원했으며 ▲불공정거래·상가임대차 피해와 관련된 849건의 상담과 43건의 법률적 구제지원을 완료했다.

특히 지난해 중앙정부와의 협업시스템을 구축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하는 총사업비 30억원 규모의‘소공인 집적지구 지정 및 공동기반시설 구축’공모사업에 선정돼 올해 동구 송현동·송림동 일대에 소공인 공동기반시설을 구축하는 등 소공인의 조직화와 협업화를 유도하고 지역제조업의 토대인 소공인 육성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오프라인 소비 감소와 비대면 경제 확대 등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밀착 컨설팅과 맞춤형 집중지원을 실시해 창업 및 재창업 성공률을 제고하고, 폐업으로 인한 손실 최소화 및 신속한 재기지원 등을 위한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 대학과 협업해 민간·공공·대학과 연계한 특화 상품 개발, 사업방식 개선, 마케팅 등 연간 120명의 소상공인 전문경영인을 양성, 소상공인의 경영과 상권을 회복하는 소상공인 역량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의 지적재산권 분야의 권리 보호 및 경영안정을 위해 특허청과 지원센터의 사업을 연계해 지식재산 컨설팅 및 상표출원 등 지원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더불어 소상공인의 폐업 부담 경감과 신속한 재기를 위해 세무·법률 자문 확대 및 소상공인의 효과적인 채무조정을 비롯한 채무문제의 사전 예방 및 수요자중심 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금융소외계층 경제적 재기지원 및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김석철 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올해 시는 소상공인을 ‘회복과 도약’의 주역으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소상공인의 의견과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현장·소통 중심의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