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대 인천대 총장 후보 박종태 교수 의결에 교육부 '난감'
입력: 2021.02.22 18:31 / 수정: 2021.02.22 18:31
인천대 이사회가 의결한 제3대 총장 후보자에 대해 교육부가 난감해 하고 있다.사진은 인천대 전경. /인천대 제공
인천대 이사회가 의결한 제3대 총장 후보자에 대해 교육부가 난감해 하고 있다.사진은 인천대 전경. /인천대 제공

중징계 대상자 인사검증 해야 하는 교육부...시민단체 "교육부 인사검증 통과 못할시 이사회 전원 사퇴해야"

[더팩트ㅣ인천= 김재경기자] 인천대 이사회가 의결한 제3대 총장 후보자에 대해 교육부가 난감해 하고 있다.

교육부가 인사 비위와 관련 중대범죄로 인정해 중징계를 특정한 4명중 1명인 박종태 교수가 최종 후보자로 선출됐기 때문이다.

인천대 이사회는 22일 전체 회의를 열어 제3대 총장 후보자로 박종태교수를 선출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말을 아끼면서도 난감해 하는 모습이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인천대 이사회의 결정에 대한 비판과 하께 교육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하고 있다.

이날 최종 후보로 낙점된 박종태 후보는 인천대 부총장으로 채용심사위원이었던 지난 2018년 모 학과 전임교원 채용 과정에서 면접에 불참한 지원자의 채용을 위해 면접 일정을 조정하는데 있어 심사위원으로서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사실이 국민권익위 주관 합동 공공기관 채용실태 조사에서 드러났다.

교육부는 이를 중대범죄행위로 판단, 인천대에 공문을 통해 박 후보 등 4인을 특정, 중징계를 요구했다.

그러나 인천대 측은 여러 이유를 들어 교육부에 재심의를 요청했고, 교육부는 범법행위가 명백한 만큼 이유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기각하자 인천대는 마지못해 교원징계위원회를 열어 박종태 후보 등 3인에 대해 불문경고 처분 했다

인천대의 이 같은 처분에 대해 교육부는 지난 2019년 대학혁신지원금 5%(2억4000만원)를 삭감하는 등의 행정조치를 내렸다.

이 같이 교육부가 중대범죄행위로 특정한 박종태 후보를 인천대 이사회는 이날 총장 후보자로 결정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더팩트>와의 전화통화에서 "추천서가 올라오면 인사위원회를 열어 심사할 계획"이라고 말한 뒤 중징계 대상 후보 추전에 대한 질문에 "이사회가 결정한 사안이라 뭐라 드릴말씀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의 이 같은 발언은 교육부가 인정한 중대범죄 행위자에 대해 인사검증 해야 하는 묘한 상황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시민사회단체는 "인천대 이사회의 잘못된 판단으로 추천한 후보를 교육부가 받아들일 경우 이율배반적인 결정으로 밖에 이해할 수 없으며 특이 인사검증에 대한 난맥상을 그대로 드러내는 꼴이 될 것이라 강조하고 있다.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은 "교육부가 결정한 중징계 대상자를 교육부가 인사검증 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교육부는 난감해 하지 말고 원칙을 갖고 냉정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처장은 "또 다시 교육부의 인사검증을 통과하지 못할 경우 최용규 이사장을 비롯한 인천대 이사회는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며 "인천대 이사회가 어떤 잣대를 갖고 총장 후보자를 최종 선출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제3대 인천대 총장 최종 임명 여부에 대한 공은 교육부로 넘어갔다. 교육부가 중대범죄행위 대상자로 특정한 후보자를 임명제청할지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