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차기 총장 선출 '혼선'...정부기관 엇박자 행보도 '한몫'
입력: 2021.02.17 10:21 / 수정: 2021.02.18 17:39
차기 총장 선출을 놓고 논란을 빚고 있는 국립 인천대학교 전경. /인천대 제공
차기 총장 선출을 놓고 논란을 빚고 있는 국립 인천대학교 전경. /인천대 제공

교원·시민단체, "이사회 철저한 검증 필요"

[더팩트ㅣ인천=김재경기자] 제3대 국립인천대학교 총장 선출을 놓고 지역사회가 시끄럽다. 인천대가 지난해 선출한 총장 후보에 대해 교육부가 임명제청을 거부, 재선거를 실시해 현재 2명의 후보가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제대로 된 인사검증 부재 탓으로 또 임명제청이 거부될까 하는 우려에서다. 특히 대학 구성원은 물론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번과 같은 (임명제청 거부의)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이사회에서의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7일 대학 및 시민사회 등에 따르면 제3대 국립인천대학교 총장 후보로 박종태, 최계운 교수가 각각 선출됐다. 당초 3명의 후보가 경쟁을 벌였으나, 박인호 교수가 중도에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2파전으로 압축 됐다.

지난해 실시했던 총장 선거에서는 1위였던 최계운 후보가 논문 표절 논란으로 3위로 밀려났었다. 대신 3위였던 이찬근 후보가 1위로 올라와 최종 후보로 선출됐지만 교육부의 인사검증 문턱을 넘지 못해 임명제청이 되지 못하는 수모를 당했다. 이에 따라 인천대는 올해 재선거를 실시해 교원채용 비위 논란 중심에 있는 박종태 후보와 논문 표절 문제로 탈락됐던 최계운 후보를 선출, 이들 후보 중 1명을 총장 후보로 결정할 예정이다.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이사회가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교원채용 비위로 경고처분 받은 박 후보와 논문 표절 논란으로 1차때 탈락한 최 후보 중 누가 인천대 총장 후보로 최종 낙점될지, 또 교육부의 임명 제청을 받을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원 부정채용 ‘경고’받은 박종태 후보

박 후보는 인천대 부총장으로 채용심사위원이었던 지난 2018년 모 학과 전임교원 채용 과정에서 면접에 불참한 지원자의 채용을 위해 면접 일정을 조정하는데 있어 심사위원으로서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사실이 국민권익위 주관 합동 공공기관 채용실태 조사에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중대범죄행위로 판단, 인천대에 공문을 통해 박 후보 등 4인을 특정해 중징계를 요구했다.

인천대 측은 이에 불복해 교육부에 재심의를 요청했고 교육부는 이에 대해 범법행위가 명백하다는 이유를 들어 기각결정 하자, 인천대는 교원징계위원회를 열어 박종태 후보 등 3인에 대해 불문 경고 처분을 했다. 박 후보는 지도·감독청에 의해 중징계 대상자로 특정돼, 경고까지 받은 상태에서 사법당국에 고발까지 당하는 등 총장 자격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박종태 후보는 <더팩트>와 전화통화에서 "당시 교육부의 중징계 요구에 대해 경찰 조사에서 무혐의 처분 받은 만큼 교육부의 요구 사항에 대해 더 이상 할 말 없다"며 "이사회의 결과를 지켜볼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교육부는 교원채용 비위를 범죄행위로 판단, 인천대에 대해 지난 2019년 대학혁신지원금 5%(2억4000만원)를 삭감하는 등의 행정조치를 취한 반면, 경찰은 혐의 없음으로 처리해 정부 기관이 서로 엇박자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논문표절 ‘논란’ 불씨 여전한 최계운 후보

지난해 실시한 총장 선거에서 논문 표절에 휘말려 1위에서 3위로 밀려났던 최계운 후보에 대한 (논문 표절) 논란의 불씨는 아직 살아 있다.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 후보가 지난 2013년 ‘인천시의 물 시범도시’ 사업과 관련한 논문(국토해양부 지원 과제)이 2011년 공개된 다른 논문(환경부 정책 과제)을 표절했다는 의혹의 불씨는 살아있다.

당시 인천대 총장추천위원회는 회의를 통해 최 후보가 제출한 논문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보고서를 채택했다. 위원회에 참여했던 일부 위원들은 최 후보가 공동 저자로 참여한 환경부 지원 정책과제 보고서와 국토해양부 지원의 ‘인천시 물 시범도시’ 사업 관련 논문의 이중 게재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최 후보는 법적 대응에 나서는 등 잘못된 절차에 대해 꼬집기도 했으나, 결국 논문 표절 논란으로 1위에서 3위로 밀려 최종 후보에서 탈락했다. 최계운 후보는 이에 대해 "지난번 선거에서 표절 논란으로 탈락한 것은 사실"이라며 "최근 진실성위원회에서 약 1~2개월간 본인 논문에 대해 검증한 결과 문제가 없다고 총장추천위원회에 통보해와 표절이 아니었음이 최종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교원·시민단체, "더 이상 우를 범하지 말아야"

인천대 교원 및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인천대 이사회가 철저한 검증을 통한 후보자 선출을 주문하고 있다. 특히 지역 교육계는 중앙정부가 정치적 잣대를 갖고 후보자를 제청할 것이 아니라 진정 대학 발전에 누가 더 적임자인지를 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인천대 A교수는 "국립대 인천대 이사회는 (지난번 선거때) 검증을 통과할 수 없는 인물 추천으로 교육부로부터 철퇴 맞은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교육 당국으로부터 재차 임명제청을 거부당하는 수모를 겪지 말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사위원회의 철저한 검증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B교수도 "대학 구성원이나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덕망 있는 인사가 총장이 되어야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이사회가 지난 번 총장 선출 때 범한 우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신규철 정책위원장은 "대학 이사회는 공정하게 검증된 후보자를 최종 선정해 총장으로 임명해야 할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이사회가 엄중하면서도 냉정한 잣대로 심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도 "교육부의 검증을 통과하지 못한 사태가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며 "인천대의 미래가 달린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이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냉정하고 냉철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또 교원채용 비위와 관련해 "교육부가 중징계로 판단해 대학혁신지원금까지 삭감하는 등의 조치를 내린 반면, 경찰은 무혐의 처분을 내려 참 아이러니 하다"며 "같은 정부 기관에서 각기 다른 판단과 처분을 내리는 엇박자 행정이 아쉽다. 기관간 규정은 다를 수 있지만 그래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안인 만큼 기관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협조체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인천의 C 교육장은 "지난번 총장선거 때 총장 후보들을 놓고 진보니 보수니 따지는 행태를 봤다. 편 가르기 하는 것처럼 보여 실망스러웠다 "며 "이번 만큼 지역은 물론 중앙정부는 진보, 보수를 따질 게 아니라 누가 더 수준 높은 대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인지를 놓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용규 이사장은 "다음 주 열리는 이사회에는 이사 7명 전원이 참석할 것"이라며 "추천위에서 검증은 했지만 이사 전원이 다시 한 번 검증해 최종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3대 인천대 총장 최종 후보를 선출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22일 대학 본관에서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이사회가 어떠한 잣대를 갖고 후보자를 선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