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일 진주시장 "이전 공공기관 조직 분리 재이전 논의는 혁신도시조성 취지 역행"
입력: 2021.02.09 17:56 / 수정: 2021.02.09 17:56
조규일(왼쪽) 진주시장이 9일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와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 진주존치를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진주시 제공
조규일(왼쪽) 진주시장이 9일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와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 진주존치를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면담을 하고 있다./진주시 제공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 진주존치 위해 진주시장과 지역국회의원 공동대응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와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의 경남 진주존치 위해 조규일 진주시장과 지역국회의원이 공동대응에 나섰다.

진주시는 9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방문해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면담을 가진데 이어 박대출, 강민국 지역국회의원도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김천이전 반대의사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현재 교육센터를 김천시로 하는 지방이전 계획변경안은 국토교통부는 검토 중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안건을 심의해 통과되면 국토교통부 장관의 승인으로 최종 결정된다.

이에 조규일 진주시장과 박대출, 강민국 지역국회의원은 역할을 분담하여 교육센터 진주 존치를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면담을 추진하는 등 공동 대응키로 한 것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자체와 사전협의 없이 이전계획 변경안이 국토부에 제출된 것은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며 "지역에 잘 정착된 이전 공공기관의 조직을 분리해 재이전을 논의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과 혁신도시조성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진주 존치를 건의했다.

국토안전관리원은 지난해 12월 한국시설안전공단이 김천시의 한국건설안전공단을 흡수 통합해 진주시에 본사를 두고 출범했다.

이와 관련 지난해 11월 조규일 시장이 국토부를 방문해 교육센터 진주존치를 강하게 피력하고 지난 1월에는 정준석 부시장이 국토교통부 회의에 참석해 이전의 부당함을 주장한 바 있다.

진주시의회에서도 국토안전관리원을 방문하여 교육센터 이전 반대 입장을 전달하고 1인 피켓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진주상공회의소에서도 건의문을 관련 중앙부처 등에 전달했다.

연간 4000여명의 교육생이 방문하는 교육센터는 500여 개의 객실을 운영하고 있는 인근 숙박시설 9개소와 음식점 430여 개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며 교육센터가 이전할 경우 혁신도시 공동화가 우려되고 있다.

국방기술품질원에서 부설기관으로 분리된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의 진주존치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지역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