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측근 부정채용' 은수미 자택·휴대전화 압수수색영장 기각
입력: 2021.02.01 19:15 / 수정: 2021.02.01 19:15
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법은 최근 경찰이 은수미 성남시장 주거지와 휴대전화에 대해 신청한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했다. /이선화 기자
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법은 최근 경찰이 은수미 성남시장 주거지와 휴대전화에 대해 신청한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했다. /이선화 기자

성남시청 등은 압수수색…강제수사 돌입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측근 부정채용 의혹 등으로 고발당한 은수미 성남시장의 자택과 휴대전화에 대해 경찰이 신청한 압수수색영장이 기각된 것으로 확인됐다.

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법은 최근 경기남부경찰청이 은 시장 주거지와 휴대전화에 대해 신청한 압수수색영장을 기각했다.

당시 법원은 "부정채용 의혹에 은 시장이 관련됐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다"는 취지로 영장을 기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압수수색 영장 등 구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이 사건 핵심 관련자들에 대한 첫 압수수색을 실시하며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성남시청과 서현도서관, 정자3동사무소 등 총 6곳이다.

경찰은 압수한 자료들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 뒤 관련자들을 소환해 본격적인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이 사건은 내부 고발로 인해 세상에 알려졌다.

은 시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A씨는 지난달 25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성남시의 채용비리를 고발하는 신고서를 접수했다.

A씨는 신고서에서 "2018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은 시장의 캠프 출신 25명, 이들의 가족·지인 등 27명을 성남시가 부정 채용했다"고 폭로했다.

A씨는 선거캠프 출신 인사들이 임기제·별정직은 물론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직으로도 채용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은 시장 측근들의 부정채용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9월에도 캠프 출신 인사가 "성남시가 서현도서관 공무직에 캠프 자원봉사자 출신 등 7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내용의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린 바 있다.

이에 대해 성남시는 선거 캠프 출신 인사 채용은 통상적인 관례로 이뤄져 왔고, 공정한 절차대로 진행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