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학교 감염병 관리조직’활성화…신체활동 확대 주력
  • 문지수 기자
  • 입력: 2021.01.28 13:10 / 수정: 2021.01.28 13:10
제주도교육청은 28일‘2021 7대 희망정책’,‘감염병 예방 및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의 역점 정책을 발표했다. / 제주도교육청 제공
제주도교육청은 28일‘2021 7대 희망정책’,‘감염병 예방 및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의 역점 정책을 발표했다. / 제주도교육청 제공

방역당국 핫라인 등 협력 강화…식생활 개선‧학생비만 해소 지원 집중[더팩트ㅣ제주=문지수 기자] 제주도교육청은 28일‘2021 7대 희망정책’,‘감염병 예방 및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의 역점 정책을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새 학년을 앞두고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예방 기반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역점정책을 살펴보면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감염병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등교 전‧후 건강상태 파악 및 코로나19 예방수칙 준수 등 개인방역 강화에 힘쓴다.

또한 학교 방역 대응 기반 강화를 위해‘학교 감염병 관리조직’을 활성화하고 감염병 위기대응 모의훈련 등을 추진한다.

마스크 등 방역물품 지원과 환기‧소독 등 환경위생관리에 더욱 힘쓰고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한 ‘감염병 예방 협의체’를 지속적으로 운영, 위기 발생 시 방역당국과 핫라인을 가동해 안전을 지킨다.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한 안전한 학교 급식 대책으로 새 학년을 대비해 유관기관과 함께 식중독 예방 합동 점검과 정기 방역을 실시한다.

식사 전 손씻기‧소독, 발열체크, 식사 전‧후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해 안전한 급식문화를 만들고 학교 급식 운영 컨설팅‧점검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한편 다양한 체육교육‧신체활동 확대를 통한 학생 비만 해소와 체육수업과 학교 스포츠클럽은 안전수칙 교육과 일상 소독 등 감염병 예방 조치, 상시 환기를 유지한 가운데 운영한다.

‘생존수영교육’은 감염병 위기‘경계 단계’까지는 정상 추진하고 심각단계부터는 학부모 동의하에 실시한다.

또한 학교운동부 합동훈련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금지해 대인간 접촉 최소화,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는 적정한 훈련 등의 범위 내에서 교육청의 사전 승인을 받아 제한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2월까지 실시하는 ‘학교 체육시설 외부 개방 중단’ 조치 연장 여부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해 결정할 방침이다.

학생 자치회‧학생동아리가 주관하는 ‘학생주체 건강증진 활동’과‘건강5행 교육( 성장과 건강에 중요한 ‘물‧햇빛‧수면‧신체활동‧식생활'을 실천하는 교육과정)’ 활성화에 지원을 강화한다.

신체활동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해 원격수업용 체육수업 자료를 제작하고 비대면 체육수업 사례를 각급 학교와 공유한다. 경기 참가와 결과 확인, 시상을 하나로 수행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도 개발한다. 지난해 개최했던 학생이 스스로 참여하는 스포츠 챌린지 방식의 ‘비대면 스포츠클럽 대회’도 연중 운영할 계획이다.

더불어 비만예방 홍보 동영상 제작‧보급, 학생건강증진추진단과 연계한 비만 학생 심리상담, ‘1교 1스포츠 활동’ 활성화, 학교스포츠클럽 교내 리그 활성화, 마을단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을 도모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난해 경험을 기반으로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학교 현장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할 것"이라며 "코로나19를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힘은 ‘건강’이다. 다양한 분야와 연계한 체육교육 등을 통해 아이 한 명, 한 명이 즐겁고 건강하게 체육을 즐기는 문화를 뿌리내릴 것"이라고 했다.

hyej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