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남부내륙고속철도 해인사역 배제, 납득하기 어렵다"
입력: 2021.01.15 18:26 / 수정: 2021.01.15 18:26
구인모(가운데) 거창군수가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해인사역이 배제된 문제점 등을 14일 열린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거창군 제공
구인모(가운데) 거창군수가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해인사역이 배제된 문제점 등을 14일 열린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거창군 제공

구인모 군수 "서북부 경남 문화·관광 포함한 노선 결정해야"

[더팩트ㅣ거창=이경구 기자] 경남 거창군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해인사역이 배제된 것에 대한 문제점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4일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위원회 회의를 긴급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거창군은 2019년 5월부터 해인사역 유치 거창군·해인사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경남도 방문, 유치 홍보활동 전개, 국토부 및 철도시설공단 방문 등 남부내륙고속철도 해인사 역사의 당위성을 강력히 주장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초안의 노선 대안1과 대안2 모두 해인사역이 배제된 것에 대해 7만 거창군민들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국토균형발전을 목표로 하는 국책사업인 만큼 거창, 합천, 고령, 서대구 등 수혜인구가 많고 수도권, 충천권, 경북권 등의 국민들이 팔만대장경과 수많은 국보와 보물이 있는 해인사 방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야로면 일대 해인사 역사가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과 추진위는 해인사, 고령군, 야로·가야면 등과 연대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노선 안에 대해 경남도와 국토부 등에 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구인모 군수는 "100만 관광객이 찾는 해인사가 남부내륙철도 역사에서 배제되면 남부내륙철도는 남해안 관광만을 위한 철도로 전락할 것"이라며 "서북부 경남의 문화와 관광 그리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이 결정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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