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인터뷰] 김충섭 김천시장
입력: 2021.01.14 15:48 / 수정: 2021.01.14 15:48
더팩트와 인터뷰중인 김충섭 김천시장/김천=김서업 기자
더팩트와 인터뷰중인 김충섭 김천시장/김천=김서업 기자

"코로나 극복하고 경제성장 원년 만들겠다 "

[더팩트ㅣ김천=김서업 기자] 신축년 새해는 4월에 치러지는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이어 내년 대선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여야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또한 지자체장들도 내년의 선거를 준비해야 한다. 올해는 행정의 실적을 통해 주민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해이기도 하다.

김충섭 시장은 취임 후 "시민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시정목표를 가지고 3년을 달려왔다. 수 십년 동안의 공직생활을 통해 검증된 능력으로 ‘행정의 달인’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웃집 아저씨 같은 푸근한 이미지와 소탈함,참신성을 무기로 시민들에게 다가가 무소속으로 당선된 김천 최초의 시장이다.

더팩트와 인터뷰중인 김충섭 김천시장/김천=김서업 기자
더팩트와 인터뷰중인 김충섭 김천시장/김천=김서업 기자

<더팩트>와의 인터뷰에서 김 시장은 자신감이 묻어났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코로나를 극복하고,새해에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후손들을 위한 미래 준비에 박차를 가해 나가면서 민생안정을 통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충섭 김천시장과의 일문일답

-지난해 코로나로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올해 코로나 극복을 위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먼저 코로나 예방을 위해 불편함을 견뎌주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과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의료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시는 코로나19 극복과 장기화 및 재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선제적인 방역 조치와 예방수칙 홍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시에서는 선제적으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코로나19 지역 내 확산 방지를 위해 비상태세에 돌입하였고, 특히 외부에서 코로나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김천역과 김천구미역에 체온감시반을 운영하고 특히 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시민 누구나 증상이 있을 경우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및 연말연시 특별 방역대책기간을 1월 17일까지 연장과 체계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을 확립하여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최근 지인들과의 모임에서 코로나가 발생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5명 이상 사적모임 금지와 아파트 편의시설 및 주민센터 문화교육 강좌를 중단하고, 종교시설의 예배 미사 등은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모임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에 5명 이상 예약 및 동반입장을 금지하여 소모임으로 인한 코로나 확산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코로나 확산에 취약한 노래연습장, 종교시설, 식당 등 중점관리시설에 대해 방역수칙을 강화하고, 집단감염의 취약시설인 요양시설·요양병원 등은 2주에서 1주로 강화하여 주기적인 검사 및 모니터링 실시, 매월 2회 일제 방역의 날을 운영하는 등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찰서, 소방서 및 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과, 대학교 및 병원 등 민간기관과도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코로나19 극복과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총력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이라는 더 큰 위험을 막기 위해 해피투게더 김천의 선진 시민의식으로 불편하고 힘들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고,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 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새해 시정운영 방향에 무엇입니까

"올해는 실질적인 민선7기 마무리를 준비해야 할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세계경제의 침체와 더딘 경기회복세 속에 수출과 내수부진으로 지역경제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이에 올 한해 우리시는 시민의 삶을 최우선으로 살피고, 무엇보다 미래를 위한 준비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그래서 금년도 우리시의 중점 시정방향은 오늘의 행복을 지키는 생활정책과 미래 자족도시로 가는 희망정책을 더해 시정의 핵심 키워드를 ‘경제’, ‘민생’, ‘미래’로 정했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후손들을 위한 미래 준비에 박차를 가해 나가면서 민생안정을 통해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올해 가장 중요한 현안은 무엇입니까

먼저, 공정률 85%를 보이고 있는 일반산업단지 3단계 조성사업을 마무리하고, 21개 기업에 65%를 보이고 있는 분양율을 100% 로 완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3단계 사업을 마무리 하면서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현재 노선선정 및 기본계획 수립중인 김천∼거제간 남부내륙고속철도가 2022년에 착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아울러 문경∼김천 구간 철도 조기착공을 통해 수서∼김천∼거제를 연결하는 중부내륙철도를 완성해 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김천지역 발전의 양대 축인 혁신도시와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앞당겨 나가겠습니다. 복합혁신센터에 이어 혁신도시에 어울리는 특색 있는 어린이·가족 생활문화 공간을 추가로 조성하여 주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정주여건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혁신도시 시즌2를 철저히 준비해서 교육환경 개선, 2차 공공기관 이전,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자족도시로의 발전 등 혁신도시 건설 로드맵을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원도심 재생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3개 지구의 도시재생 사업과 함께 남산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도 추진하여 사람과 자본이 모여드는 매력적인 도시공간으로 재탄생 시켜 나가겠습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에서 쿠팡과 아주스틸 등을 비롯한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냈습니다. 그 비결은

지난 한 해는 코로나 19로 어느 해보다 기업유치 활동하기 힘든 한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코로나19로 각광 받는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일반산단(3단계) 부지의 지리적 장점을 앞세워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습니다.

쿠팡이 물류 인프라를 확장 한다는 정보를 접하고 수차례 쿠팡 본사를 방문하여 물류교통의 중심도시로서 물류센터의 입지적 장점을 설명하고 지난해 7월에는 제가 직접 쿠팡 본사를 방문해 투자제안서를 전달하며 적극적인 유치 노력 끝에 지난해 9월 쿠팡과 고용인원 1,000명, 투자금액 1,000억원의 첨단물류센터 건립에 관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지난해 5월 산업단지 내 입주 가능한 업종의 범위가 확대되어 일반산업단지에 전자상거래 기업의 입주가 가능하게 되어 전국 최초로 전자상거래업인 쿠팡을 산업단지에 유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국형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기업의 국내복귀가 국가적인 현안사업으로 떠오르며 전국 지자체의 치열한 투자유치 경쟁 속에서 국내 1호 국내복귀 기업인 아주스틸(주)을 유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아주스틸의 공장입지에 따른 제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맞춤형 시책을 제시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한 결과물입니다.

그 외에도 김천일반산단에 건립 예정인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와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에 따른 관련기업 유치 일환으로 국내 캠핑카 동종업계 1위 기업으로 전북 김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니캠프를 직접 방문해 발품행정을 펼친 결과 지난해 11월 김천일반산단(3단계) 약 8,000평 부지에 총1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 냈습니다.

코로나19의 역경 속에서도 국내 e커머스 1위 기업인 쿠팡 물류센터와 리쇼어링 1호 기업인 아주스틸을 비롯한 20개의 우량기업을 유치해 3,222억원의 투자와 1,580개의 일자리를 창출을 이끌어냈습니다.

-자동차 튜닝 등 미래 먹거리 산업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황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김천시가 국가혁신 융·복합단지로 지정됨에 따라 미래차 육성 플랫폼 구축, 자동차 부품 고도화 등 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첨단자동차 검사연구센터 개소에 이어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국가드론 실기시험장 등 첨단산업의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초소형 자동차, 튜닝산업, 드론산업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먹거리 3대 산업으로 삼아서 김천의 미래 100년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벌써 시정을 이끌어 온지 햇수로 3년차를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먼저, 이번 코로나 위기를 겪으면서 저는 김천 시민의 놀라운 저력을 보았습니다. 모두가 각자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며,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길게 늘어선 자원봉사와 기부행렬은 코로나 한파를 녹이기에 충분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 감사와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요즘 날씨만큼이나 경제도 사회도 모두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김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발걸음을 멈출 수 없습니다. 국·도비 3,479억원을 확보했으며, 역대 최대인 1조1천2백억원 규모의 2021년도 당초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어렵고 힘든 시기였지만 우리시는 올해 더 많을 일을 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시정 슬로건을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으로 했습니다. 매 순간 어떻게 하면 시민 여러분을 행복하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되뇌며 시정을 이끌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행복지수 평가에서 종합대상을 차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평가해서 수상하는 지방자치단체 선거공약 이행평가에서도 최고등급(SA)을 받아 시민중심의 시정추진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의미를 더했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시민중심의 시정을 이끌어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더욱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황산공원 등에 대해서 일부 비판적인 시각이 있는데, 시민들에게 그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시내 중심부에 위치한 지좌 황산공원은 1976년도에 도시계획시설인 공원으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공원조성 사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이 실효가 되고, 또한 이에 따른 무분별한 난개발로 인해 주변경관 훼손 및 시민들의 피해가 우려됨됨에 따라, 자연경관보호와 시민의 건강·휴양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기여하고자 공원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법적 실효 전에 각종 행정절차 이행을 위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와 공원조성계획(변경), 도시계획시설사업 실시계획인가 고시 등 인허가 승인을 신속히 득하였습니다.

본격적인 공원조성을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20년 편입토지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 시작하였으며, 공원 조성은 감천의 아름다운 백사장과 황산경관 폭포와 연계하여 숲속쉼터, 산책로, 어드벤처 시설, 물놀이터, 해피투게더 체험존 등을 계획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형 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황산공원에 전국 최고 수준의 랜드마크 전망타워를 건설하여 가족중심의 체험형 관광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하고, 관광산업 인프라를 확충함으로서 김천을 널리 알려, 관광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팩트와 인터뷰중인 김충섭 김천시장/김천=김서업 기자
더팩트와 인터뷰중인 김충섭 김천시장/김천=김서업 기자

-새해를 맞아 시민들에게 한 말씀해 주신다면

시민 여러분! 2021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신축년(辛丑年) 흰 소의 해를 맞아 김천시민 모두가 은근과 끈기로 그 어느 해 보다도 풍성하고 활력이 넘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김천의 새로운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이라는 목표를 향해 올해도 저와 김천시 공직자 모두는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우보천리(牛步千里) 마보십리(馬步十里)’라는 말이 있습니다. "소걸음은 느리지만 천리길을 가고, 말은 빠르지만 십리길에 지친다"는 뜻으로 성급하게 서두르거나 덤비지 말고 꾸준함과 끈기로 도전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더 많은 혁신과 변화로 더 자랑스럽고 행복한 김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새해에 늘 건강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행복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