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미세먼지 50% 항만시설·선박서 배출…“조기사망자 발생 높여”
입력: 2021.01.11 16:36 / 수정: 2021.01.11 16:36
부산 미세먼지 농도에 기여 가능한 대표적 배출시설 현황. /부산연구원 제공
부산 미세먼지 농도에 기여 가능한 대표적 배출시설 현황. /부산연구원 제공

부산연구원 허종배 연구위원 "친환경 항만 등 미세먼지 저감책 시급"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 항만의 하역장비와 화물차량, 선박에서 배출되는 가스상 오염물질이 지역 미세먼지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미세먼지는 조기사망자 발생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항만구역의 대응체계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부산연구원 허종배 연구위원은 11일 "항만시설, 화물차량, 선박에서 기인한 2차 생성 미세먼지 증가가 부산지역 조기사망자 발생률을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부산지역 항만 미세먼지 이슈와 저감방안’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항만 하역장비와 화물차량, 선박에서 다량 배출되는 가스상 오염물질(NOx, SOx, VOCs 등)에서 기인한 2차 생성물질이 부산 전체 미세먼지 농도에 5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9년 기준 부산 항만시설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은 4735t, 휘발성유기화합물은 449t이다. 항만구역 화물차량 운행으로 배출된 질소산화물은 3만9721t, 휘발성유기화합물은 1829t이다. 부산해역 운항 선박에서는 질소산화물 약 2만8000t, 황산화물 약 7000t, 휘발성유기화합물 약 1000t이 배출됐다.

부산은 미세먼지 노출로 인한 조기사망자 발생이 서울과 인천보다 높았다. 항만시설, 화물차량, 선박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대기 중 생성물질인 2차 질산암모늄염 미세먼지의 기여도 증가가 조기사망자 발생률 증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허 연구위원은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단기와 중장기 방안을 제시했다.

단기 방안으로는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시 출퇴근 시간 화물차량 우회와 통행제한구역 설정, 항만시설 중 친환경 장비 외 사용 제한 조치를 제시했다.

허 연구위원은 "고농도 발생 시 항만지역 노후장비의 운행을 중단해 2차 생성 원인인 가스상 오염물질의 배출을 적극 차단할 필요가 있다"며 "항만 장비의 친환경 설비 교체를 통해 미세먼지와 가스상 오염물질을 단기간에 줄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항만 미세먼지의 특성을 규명하는 시스템 구축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했다.

허 위원은 "항만과 선박에 기인한 미세먼지 농도 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한 측정 네트워크를 고도화해야 한다"며 "항만시설과 하역장비 인접 지역에 대기오염물질 실시간 농도 모니터링 사이트를 구축하고 장기간 측정 자료를 확보해 정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시행 중인 선박 배출 대기오염물질 기준을 강화하고 부산연안 해역의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 모니터링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항만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중장기 방안으로는 컨테이너세 부과 검토를 제안했다.

그는 "폐지된 컨테이너세를 환경부담금 명목으로 부활시켜 부산시민의 선박·항만에서 기인하는 대기오염물질 노출로 인한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장기적 관점에서 철도와 운하 등을 활용한 컨테이너 운송 방안을 마련하고, 화물차량의 항만지역 출입을 원천 봉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제로화하는 그린포트(친환경 항만) 전략도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