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평동 준공업지역 주택단지 개발, 광주시‧시의회 ‘충돌’
입력: 2020.11.25 20:17 / 수정: 2020.11.25 20:17
광주시의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계획 관련 광주시와 광주시 의원이 마찰을 빚고 있다. 사진은 평동산단 인근 장록습지./광산구 제공
광주시의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계획 관련 광주시와 광주시 의원이 마찰을 빚고 있다. 사진은 평동산단 인근 장록습지./광산구 제공

정무창 의원 “아파트 개발사업 멈춰야”, 광주시 “인근 근로자 주거목적 주택단지 조성”

[더팩트 ㅣ 광주=나소희 기자] 광주시의 평동 준공업지역 도시개발 계획 관련 광주시와 광주시 의원이 마찰을 빚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10월 평동 준공업지역에 친환경자동차, 에너지, 문화콘텐츠산업 등 미래전략산업의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개발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공고했다. 문제는 사업자 공모 내용에 21개 택지 중 공동주택부지가 9개, 단독주택부지가 1개, 학교 5개, 지역전략산업시설 2개, 상업시설 2개, 유통용지 1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개발계획에 대해 광주환경운동연합은 "평동산단 일대는 주택지가 필요한 지역이 아니며 공단 인근에 아파트를 개발하는 것도 맞지 않다"며 "적합한 개발내용을 갖추고 있는지 개발안에 대한 타당성을 먼저 검토한 후 수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무창 광주시의원(광산구2)은 "사업추진 부서인 투자유치과에서 공모를 하기에 앞서 관련 실국과 내부 조율이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시의회에 정확한 보고도 없었다"며 "광주시가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를 무시하고 무조건 밀어 붙이기식 행정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정 의원은 "평동 준공업지역에 민간자본을 투입해 전략사업을 육성한다는 계획 뒤에 숨겨진 아파트 개발 사업을 당장 멈춰야 할 것이며 평동 도시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를 당장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 투자유치과 관계자는 "평동 준공업지역 개발은 지역전력산업 개발을 중점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이곳에 근무하는 근로자의 주거 목적 주택단지가 설립된다는 의미"라며 "사업자 공모 내용은 지침 상의 토지이용계획 예시로서 확정된 내용이 아니고, 행정절차상 환경검토 등으로 대규모 아파트단지는 조성될 수 없다"고 제기된 의혹들을 부인했다.

또 의회와의 조율 없이 사업이 이루어졌다는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는 "광주시 산업건설위원회 의원과 위원장에게 보고드린 후 진행한 일이다"며 "사업이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당연히 전체 의원들에게 보고할 예정이었다"고 해명했다.

한편 광주시는 내년 1월 29일까지 사업의향서를 제출한 17개 업체에게 사업계획서를 제출받고, 이달 내에 관련 실국 협업 TF팀을 조기 구성해 본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