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감사거부' 남양주시에 "입에 담기 어려울 정도 제보" 맹공
입력: 2020.11.23 22:41 / 수정: 2020.11.23 22:41
이재명 경기지사가 23일 도 감사를 거부하고 있는 남양주시를 향해 제보나 신고가 잘못됐다면 납득할 수 있게 충실히 설명하라고 압박했다. /이덕인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23일 도 감사를 거부하고 있는 남양주시를 향해 "제보나 신고가 잘못됐다면 납득할 수 있게 충실히 설명하라"고 압박했다. /이덕인 기자

"잘못 없으면 감사 거부·방해 말라"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가 도 감사를 거부하고 있는 남양주시를 향해 "제보나 신고가 잘못됐다면 납득할 수 있게 충실히 설명하라"고 압박했다.

이 지사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정부패 청산에는 예외가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남양주시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 지사는 "언론보도나 공익제보 등 부정부패 단서가 있으면 상급기관으로서 (경기도는) 법에 따라 당연히 감사하고, 조사결과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남양주시는 내부 제보자에 의해 시장의 채용비리가 드러나고 경찰이 압수수색 등 고강도 수사 중"이라고 했다.

이어 "남양주시가 정당한 감사결과에 의한 적법한 조치를 두고 '정치탄압'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을 하더니 이번에는 아예 감사 자체가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경기도에 접수된 시장실 근무내부자의 제보 녹취파일과 녹취록에 의하면 남양주시정의 난맥상이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울 정도"라며 "대규모 이권사업에 관한 심사자료 조작 등과 관련한 언론보도, 예산 관련 비리 등에 대한 공익제보나 감사청구가 잇따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단서와 적법한 제보가 있음에도 상급기관인 경기도가 이를 묵살하고 남양주시에 대한 감사를 하지 않으면 도 감사 관련 공무원이 직무유기로 처벌될 것"이라며 "분명한 것은 감사공무원이 없는 부정부패를 만들어 낼 수는 없다"고 적었다.

그는 "잘못이 없으면 감사를 거부할 필요도 방해할 이유도 없다"며 "공직을 이용해 사익을 취하거나 불법행정을 한다면 그가 누구든 내편네편 가릴 것 없이 상응한 책임을 묻는 것이 공정한 세상"이라고 글을 맺었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