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드론동호회’드론수색팀 내달 운영 개시
  • 김용덕 기자
  • 입력: 2020.11.19 11:36 / 수정: 2020.11.19 11:36
제주시는 공무원으로 구성된 직장동호회인 ‘드론 동호회’를 활용, 실종자 수색을 위한 전문 수색팀을 오는 12월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 제주시 제공
제주시는 공무원으로 구성된 직장동호회인 ‘드론 동호회’를 활용, 실종자 수색을 위한 전문 수색팀을 오는 12월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 제주시 제공

[더팩트ㅣ제주=김용덕 기자] 제주시는 공무원으로 구성된 직장동호회인 ‘드론 동호회’를 활용, 실종자 수색을 위한 전문 수색팀을 오는 12월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실종자 수색을 위한 드론수색팀의 운영 배경에는 주거지역의 밀집화, 고령인구의 증가로 사회적 재난 위험이 높아지는 가운데 실종자 유형도 아동실종, 가출, 치매, 산행, 낚시, 해수욕장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결국 경찰․소방은 물론 행정에서도 빠르게 투입하고 수색할 수 있는 장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드론수색팀은 조종사와 부조종사 2인 1조로 편성됐다.

드론이 수색할 수 있는 범위는 1회 비행 시 반경 1km 정도다.

조종사는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으로 기체의 조작을, 부조종사는 상황전파, 응급상황 대처를 담당한다.

한편 제주시청 드론동호회는 적외선센서, GPS 등을 장착한 수색용 드론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제주시청 드론동호회 에서는 향후 수색상황 발생시 소방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하에 수색활동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hyeju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