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촌항 마리나 사업 ‘부산시-삼미건설’ 유착 의혹…진상 규명하라"
  • 김신은 기자
  • 입력: 2020.11.04 15:06 / 수정: 2020.11.04 15:06
미래공익비전연구소와 동백섬지키기 비상대책위원회가 4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운촌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부산=김신은 기자
미래공익비전연구소와 동백섬지키기 비상대책위원회가 4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운촌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부산=김신은 기자

부산 시민단체 "특혜·유착 밝혀 관련자 처벌·개발사업 전면 백지화해야"[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민간사업자 특혜 의혹이 제기된 부산 해운대 동백섬 운촌항 일대의 마리나 사업(운촌항 마리나 사업)과 관련해 부산 시민단체가 부산시와 삼미건설의 유착관계 규명과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미래공익비전연구소와 동백섬지키기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미건설이라는 특정 민간사업자에게 (부산시가)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들이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는데 최근 그 의혹에 부산시가 깊숙이 관여한 정황이 들어났다"며 "부산시와 삼미건설 간의 유착관계에 대한 진상을 명백히 규명하고, 동백섬 일부와 운촌만의 대부분을 사유화되도록 삼미건설에 헌납한 관련자를 찾아내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운촌만은 거점형 마리나 항만 개발 사업지로 부적합함을 인지하고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며 "동백섬과 운촌만 주변 환경을 관할 관청에서 공익을 위해 정비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은 지난달 26일 해양수산부 종합국감에서 부산시와 해수부가 운촌항 마리나 사업과 관련해 불필요한 공문을 평가위원들에게 제공해 평가결과를 왜곡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 의원이 해수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거점형 마리나항만 조성사업 2차 공모에서 삼미건설은 80.6점을 받아 커트라인 80점을 넘겨 부산 해운대 운촌마리나 사업시행자로 선정됐다.

선정과정에서 부산시는 2015년 7월 사업자 선정일(7월 17일) 직전인 7월 9일 해수부에 공문을 보냈다. 2015년 2월 부산시와 삼미건설이 공동참여자로 사업참가 의향서를 제출했으니 운촌항이 거점형 마리나항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이다.

이후 부산시는 사업에서 돌연 빠지며 2016년 삼미건설이 이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운촌마리나항만 요트계류장 사업권을 단독으로 거머쥐었다.

해수부가 공모한 거점형 마리나 사업에서는 공공성이 중요한 평가 기준이었다. 실제 평가과정에서 일부 평가위원들은 "부산시의 참여로 공공성 확보가 가능하다(A위원), 부산시가 개발·운영에 참여하고 있으므로…(B위원)" 등 부산시가 공동 참여하는 것으로 알고 평가했다.

최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부산시가 불필요한 공문을 보내고 해수부가 그 내용을 평가위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평가위원들로 하여금 심각한 오류에 빠지게 했다"며 "최종 선정된 삼미건설은 80.6점으로 커트라인을 간신히 넘겼는데 부산시 공동참여 얘기가 없었다면 선정과정에서 탈락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는 "부산시가 삼미건설에 특혜를 준 의혹이 더욱 명확해 졌다"며 "(부산시가)사업의 선정 과정에만 참여하고 특정업체를 선택할 뜻을 넣은 공문을 보낸 후 실제로는 빠졌는데도 불구하고 혹시 있을 특혜의혹에 관해 조사조차 없이 삼미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해수부 역시 관련자들의 책임과 처벌이 분명히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날에는 국민의힘 부산시당도 운촌항 마리나 사업에 석연치 않은 행보를 보인 부산시에 대해 이유와 입장을 밝히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부산시당은 "해수부 또한 그동안 이 사업과 관련해 자료를 비공개로 다뤘던 점과 현 사업자를 비호하는 듯한 입장을 보인 점에서 부산시민들의 불신을 사고 있다"며 "이러한 갖가지 의혹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 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산시는 석연치 않은 행보를 한 이유와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운촌항 마리나 사업은 2014년 12월 해수부의 민간투자사업 공모에서 출발, 이듬해 8월 삼미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삼미컨소시엄은 이후 해수부와 협의를 거쳐 국비와 민간자본 등 840여억원을 들여 운촌항 일대 터 12만4000㎡에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계획을 세웠다.

개발계획에는 운촌항 일대 1만9277㎡를 매립해 마리나 항만으로 개발하며, 길이 335m의 다목적 방파제와 요트계류장, 공원, 전시관, 클럽하우스 건설 등이 포함돼 있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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