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잠룡' 원희룡·이재명 한목소리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해야"
입력: 2020.10.26 22:10 / 수정: 2020.10.26 22:10
원희룡 제주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26일 한 목소리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비판하며 강경 대응을 천명했다. /더팩트 DB
원희룡 제주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26일 한 목소리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비판하며 강경 대응을 천명했다. /더팩트 DB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강경 대응 천명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가 26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을 비판하며 강경 대응을 천명했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본 정부는 주민들의 의견을 더 듣겠다며 애초 내일로 예정했던 방류 결정을 연기했다"며 "유보가 아니라 방류 결정을 취소할 것을 일본 정부에 단호히 요구한다"고 적었다.

원 지사는 "이미 결정해 놓고 듣는 의견수렴은 위선"이라며 "모든 것을 원점에 놓고 안전성과 투명성을 엄정하게 검증하며 최선을 결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일본 정부를 비판했다.

그는 "일본 국민의 의견수렴 뿐만 아니라 북태평양 모든 유관국의 의견과 요구도 깊이 존중돼야 한다"며 "특히 한국의 경우 가장 빨리 오염수가 도달하기에 우리는 각별하게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방류 결정을 취소하라"며 "국제기구와 유관국들에게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특히 대한민국이 그 논의에 책임 있게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독일 킬 대학의 헬름홀츠 연구원의 보고는 후쿠시마의 오염수 방류시 어떻게 우리 제주와 동해바다에 영향을 미치는지 뚜렷하게 입증하고 있다"며 "우리의 긴급하고 정당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일방적인 방류를 결정한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법적 대응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 역시 이날 일본 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잘못된 원자력 정책과 동일본대지진 이후 비상식적인 수습의 결과로 자국 토양을 오염시키고 자국민 건강을 해친 것도 모자라 이제는 주변국 국민의 생명과 해양 생태계의 안전까지 위협하기에 이르렀다"며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비이성적인 방류계획을 철회하고 특정비밀보호법으로 제한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