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강력 비난
입력: 2020.10.26 16:28 / 수정: 2020.10.26 16:28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6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일본정부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전남도 제공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26일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일본정부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전남도 제공

“대재앙 시작이다”…일본 해양방류 정책 폐기 요구

[더팩트 l 무안=김대원 기자]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두고 일본정부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26일 발표문을 통해 "일본 정부가 관련국과 자국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양방류를 결정해 2022년 10월부터 실행에 옮기는 것은 인류에 대한 죄악이다"고 비난했다.

김 지사는 이어 저장탱크에 있는 오염수 70% 이상이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한다는 2018년 도쿄전력 자료를 인용해 "방사능 오염수가 처리 후 태평양에 방출돼 희석되더라도 안전하다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하고 "인류 모두의 공동자산인 바다에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것은 무책임함을 넘어 인류와 해양생태계를 방사능으로 피폭하겠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지사는 특히 "대한민국 제1수산물 생산기지인 전남 연안해역을 책임진 전라남도지사로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와 해양생태계를 지켜야 한다"며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최선의 해결책은 오염수 저장탱크를 땅속 깊이 묻는 것뿐이다"고 했다.

김 지사는 "일본 정부는 해양방류 관련 준비를 중단하고, 자국 내 장기 저장을 위한 정책으로의 전환과 대한민국과 주변국에게 원전 오염수에 대한 모든 자료 및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강력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7일 개최 예정인 한일해협연안 시도현지사회의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히고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도내 생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확대하는 등 해역 및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모니터링 강화도 주문했다.

forthetrue@ft.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