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수소 관련기업만 100곳…'수소산업특별시' 창원의 미래는?
입력: 2020.10.18 08:00 / 수정: 2020.10.18 08:00
경남 창원시 시내를 달리는 수소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 /창원시 제공
경남 창원시 시내를 달리는 수소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 /창원시 제공

'수소액화 저장' 핵심기술 확보 '눈앞'…수소충전소 부족 문제 해결될 듯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지난 15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경제 확대를 위한 5개 안건이 심의, 의결됐다.

이날 정부는 수소경제 확대의 핵심인 수소연료전지의 체계적인 보급 확대를 위해 오는 2022년까지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HPS)'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기존의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에서 연료전지만 분리해 별도의 의무 공급시장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는 또 내년까지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을 개정해 수소기본계획에 중장기 보급 의무를 설정할 방침이다.

이러한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따른 수소경제 가속화 속에 경남도가 수소산업 관련 대형 정부 공모사업을 잇따라 따내면서 국내 수소산업 경쟁에 선두에 나서고 있다. 경남도의 수소산업 현주소와 전망 등을 살펴본다.

창원시가 지난 24일 경남도, 국토교통부와 함께 수소 모빌리티 산업 육성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버스 전달식을 갖고 있다. /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지난 24일 경남도, 국토교통부와 함께 수소 모빌리티 산업 육성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버스 전달식을 갖고 있다. /창원시 제공

◇수소차 중점보급도시 창원, 2022년까지 수소차 5000대 보급

지난 40여년간 창원국가산단과 마산자유무역지역을 중심으로 제조업의 메카로 지역경제를 이끌어 왔던 창원시는 최근 국내 제조업 전반의 붕괴와 러스트벨트화에 따라 미래 성장동력의 발굴이 절실한 시점을 맞았다.

창원시는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수소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 2015년 12월 수소차 중점보급도시로 선정된 후 이듬해 환경부의 수소차 보급지원사업 대상자에 선정되면서 수소에너지산업을 준비해왔다. 같은 해 8월 국비와 시비 각각 15억원을 들여 경남에서는 처음으로 의창구 팔룡동에 하루 승용차 50대 충전이 가능한 수소충전소를 지어 2017년 3월 문을 열었다.

창원시에는 현재 수소관련기업만 100곳 이상 밀집돼 있다. 아울러 국내 수소충전소 전문기업이 모두 창원에 있어 수소산업 최고의 집적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창원시는 9월 기준 수소차 총 658대를 보급했다. 수소충전소는 성산구 성주동, 의창구 팔용동, 마산합포구 창원산업진흥원 덕동 등 총 4기가 운영 중이다. 창원 시내를 달리는 수소버스는 현재 7대가 있다.

창원산업진흥원 백정한 원장은 "현대로템이 수소 모빌리티 사업으로 수소트램과 지게차 등을 개발하고 있다. 두산중공업도 수소드론 확대 보급과 기술지원으로 국내 수소경쟁에서 한발 앞서고 있다"면서 "앞으로 20년 후엔 자동차 내연기관이 사라질 전망이어서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 사업의 중요성이 더욱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가 수소에너지 전분야를 관할하는 수소 순환시스템 실증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사진은 경남도의 수소에너지 소개 자료. /경남도 제공
경남도가 수소에너지 전분야를 관할하는 수소 순환시스템 실증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사진은 경남도의 수소에너지 소개 자료. /경남도 제공

◇경남도,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등 대형 프로젝트 사업 잇단 선정 쾌거

경남은 국내 최초로 수소액화기술 개발을 위한 '수소액화 플랜트 실증사업(980억원)과 전국 최대 규모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200억원) 등 대형 프로젝트 사업에 잇달아 선정됐다. 또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R&D)' 선정으로 운송 저장장치를 구축하게 됐다.

그러나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생산-저장 및 운송-활용'으로 구성된 국내 수소산업의 순환시스템 가운데 수소전기차, 연료전지발전 등 활용 부문에서는 세계적으로 앞서는 반면 그 외 분야에서는 주요국과 기술력 격차가 있고 충전소 등 인프라도 부족하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창원산업진흥원 백정한 원장은 "현재 경남의 수소산업 관련 활용 인프라는 매우 안정적이지만, 앞으로 수소차가 대폭 보급되면 인프라 부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백 원장은 "인프라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수소충전소를 17개소로 늘일 계획이다. 또 액화 수소 저장기술을 2022년 실증화하고 기존 충전소의 성능을 향상시키면 현재 평균 1시간에 버스 1대, 승용차 5대를 충전할 수 있는 기술력에서 2배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 5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버스는 28대를 더 늘일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도 진해 죽곡동과 창원 중앙역사 앞에 2개소를 더 확충한다. 뿐만 아니라 기존 수소충전소 중 성주동 충전소의 충전시간을 절반으로 단축시키고 저장용기를 2배로 확장하는 한편 덕동 충전소를 버스전용 충전소로 최적화하는 사업도 진행 중이다.

특히 오는 11월 완암IC부근에 구축되는 수소특화단지는 수소 생산을 비롯해 저장, 운송, 활용 부문을 통합적으로 관할하고 수소산업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지난 4월 경남도와 창원시, 두산중공업, 한국산업단지공단, 창원산업진흥원이 수소액화 실증 플랜트 구축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지난 4월 경남도와 창원시, 두산중공업, 한국산업단지공단, 창원산업진흥원이 '수소액화 실증 플랜트 구축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특히 창원시는 로켓연료 기술로 알려진 수소액화 저장 핵심기술 확보를 앞두고 있다. 청정 에너지원인 수소는 -253℃의 극저온에서 액화되고, 이 액화 수소는 기체 상태의 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로 대폭 감소해 저장 및 운송이 쉬워진다.

또 수소충전소의 저장탱크 크기가 작아져 충전소 건설 대지를 줄여주는 등 운영비를 절감시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수소 액화 플랜트는 미국, 유럽, 인도, 중국 등 전 세계에서 30개의 상용급 플랜트가 운영 중이다.

백정한 원장은 "불과 100년 전 마차를 끌던 시절엔 휘발유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매우 번거롭고 소음공해를 발생시킨다는 인식이 많았다"며 "수소차 역시 앞으로의 50년, 100년 후에 일상 속에 얼마나 깊게 녹아 있을지 생각한다면 수소산업 선도도시의 중요성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