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부산시장 보선 6개월 앞두고 국민의힘 원외인사들 '시동'
입력: 2020.10.12 16:48 / 수정: 2020.10.12 16:48

지난 4·15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박형준 전 의원이 인천시당사에서 열린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팩트 DB
지난 4·15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박형준 전 의원이 인천시당사에서 열린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팩트 DB

12일 선거대책위 발족하자 박형준 '인지도'‧이언주 ‘당원결집’ 강조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국민의힘이 재보궐선거 대책위원회를 발족한 12일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국민의힘 원외 인사들이 ‘자신 알리기’에 시동을 걸고 나섰다.

지난 4·15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박형준 동아대 교수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내에서는 시민이 원하는 후보, 시민에게 인정받는 후보가 선출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 경선룰을 따로 정할 수는 없다. 만약 서울에서 시민참여형 비율을 높인다면 부산도 따라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는 시민참여 비율이 높아질 경우 방송 출연 등으로 쌓아 온 인지도를 감안할 때 자신이 경쟁력있는 후보임을 자처한 것으로 해석된다. 사실상 보선 출마 의지를 굳힌 박 교수는 최근 전포동 인근에 사무실을 열고 물밑 활동에 들어갔다.

지난 6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보수 통합을 준비하고 있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통합신당준비위원회를 출범한 가운데 이언주 공동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더팩트 DB
지난 6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보수 통합을 준비하고 있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통합신당준비위원회를 출범한 가운데 이언주 공동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더팩트 DB

이언주 국민의힘 전 의원은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아직 시민 참여비율에 대해선 정해진 게 없지만 시민참여를 확대하는 게 꼭 답은 아니다. 당원의 지지가 있어야 후보가 될 자격이 있다"면서도 "여론이 좋으면 조직도 잘 운영된다. 지금 시대에 ‘돈’으로 조직을 산다는 건 큰일 날 일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보선은 대선 전초전 성격이 있다. 지금껏 치러온 지방선거와 의미가 다르다. 대선을 앞둔 만큼 당원들의 보선도 대한 관심도 크다"면서 "당원들 결집이 중요하다. ‘대의원 줄 세우기’와 같은 관행을 끊고 책임당원 전체의 모집단을 늘려 보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년 4월 치러지는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여직원 성추행으로 불명예 사퇴를 하는 초유의 사태로 치러지는 만큼 국민의힘에 유리한 상황이어서 야권 후보군 경쟁이 유독 치열하다.

지역 야권 원내 인사들은 국회의원 임기를 1년도 채우지 않고 사퇴하는 게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행보를 펼치고 있는 모습이다.

5선 의원이자 부산시장 경험이 있는 만큼 서병수(부산진구갑) 의원은 부산시정을 신속하게 안정화할 수 있는 적합한 인사로 평가받고 있는 가운데 장제원(사상구) 의원은 아직 확실한 출마 의사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선거전을 위해 물밑작업을 하고 있다.

또 가장 먼저 부산시장 보선에 시동을 건 이진복 전 의원과 유재중 전 의원, 박민식 전 의원도 각각의 포럼을 발족하며 세를 모으는데 집중하고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