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검증' 불복 확산… 여권 '공정성'강조 vs 야권 '대통령' 겨냥
입력: 2020.09.28 15:48 / 수정: 2020.09.28 15:48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 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 김정호 경남도당 위원장이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총리실 검증위 전체회의의 표결은 중립의무 위반, 공정성 결여로 원인무효라 며 비판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 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 김정호 경남도당 위원장이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총리실 검증위 전체회의의 표결은 중립의무 위반, 공정성 결여로 원인무효"라 며 비판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부울경 기초단체장·경제계·시민단체 "안전하지 않은 김해신공항 절대 수용할 수 없다"

[더팩트ㅣ부산=조탁만·김신은 기자] 국무총리실 김해공항 확장안 검증위원회의 검증결과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부산·울산·경남 정치인, 기초지자체 단체장, 경제계와 시민단체들이 검증위원회의 검증 과정에 불복한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 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 김정호 경남도당 위원장은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5일 총리실 검증위 전체회의의 표결은 중립의무 위반, 공정성 결여로 원인무효"라며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안전분과 위원들이 불참한 상태에서 보고서를 채택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말했다.

김정호 위원장은 "공항의 안전문제가 가장 중요한데도 검증위원장은 안전분과 최종보고서를 배제했다"며 "안전분과위원들이 검증위 전체회의 참석을 거부하자 총리실 검증위 지원단 국·과장이 작성한 수정보고서를 대상으로 안전문제 비전문가인 타 분과위원들만이 참석한 전체회의에서 다수결로 최종보고서 내용을 심의 의결하고 강행처리했다"고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공정성을 훼손한 김수삼 총리실 점증위원장을 문책해야 한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이제 그만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총리실 직원이 검증위원회 지원을 명목으로 실제로는 분과위원회 검증내용의 수정과 톤다운을 압박하다 안전분과위원들의 집단반발로 교체된 바 있다"며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검증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이낙연 당대표는 총리시절 검증위원회를 구성·관리했다. 당시 김수삼 검증위원장도 모셔왔다"며 "지난 당대표 경선시 부울경 지역에 방문해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국가균형발전과 부울경이 동북아 물류허브로 재도약하기 위해 가덕신공항을 지지한다는 입장도 밝혔다"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당대표도 압박했다.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도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신공항 검증위 전체회의 표결과 관련 안전하지 않은 김해신공항은 절대 수용할 수 없고 강조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도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신공항 검증위 전체회의 표결과 관련 "안전하지 않은 김해신공항은 절대 수용할 수 없"고 강조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공항 문제를 둘러싼 부산지역 민심은 폭발 일보 직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김해신공항 확장안에 대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검증 발표로 2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안전하지 않은 김해신공항은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앞으로 부산시 16개 구·군의 지자체장들이 목소리를 모아서 청와대에 전달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검증위가 안전과 소음, 환경, 운영, 수요 등 4개 분과 검증 결과를 모두 발표하고, 그 결과와 의견을 보고서에 명시해야 한다"며 "객관적인 검증 발표로 20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김해공항 확장안이 검증위원장의 불공정한 개입으로 인해 검증과정 공정성이 무너졌다"며 "국토부 대변인 역할을 한 검증위원장의 행태는 개인의 일탈을 넘어 수도권 일극화를 옹호하고 비수도권 발전을 가로막고자 하는 국토부의 그릇된 월권이자 폭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조경태(사하을) 의원은 28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대정부 질의에서 총리가 가덕신공항은 대통령 공약이 아니라고 발뺌하기 시작했다. 전형적으로 치고 빠지는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조경태(사하을) 의원은 28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대정부 질의에서 총리가 가덕신공항은 대통령 공약이 아니라고 발뺌하기 시작했다. 전형적으로 치고 빠지는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부산=조탁만 기자

부산지역 야권 정치인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했다.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조경태(사하을) 의원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대정부질문에서 정세균 총리가 나와서 가덕신공항은 대통령 공약이 아니라고 발뺌하기 시작했다. 전형적으로 치고 빠지는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 의원은 "이는 국회 공식 석상에서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가 부산시민과의 약속을 뒤집은 것"이라며 "가덕신공항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부산시민들께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유재중 국민의 힘 전 의원도 부산시청 광장 앞에서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가 가덕신공항 건설이 대통령 공약이 아니라는 말을 꺼내면서 다시 불길한 예감이 든다"며 "선거 때만 되면 감언이설로 유권자를 우롱하는 중앙 정치 지도자들의 잘못된 처신을 볼 때 무척 화가 나고 희롱당한다는 기분마저 든다"며 1인 시위를 벌였다.

한편,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난 27일 안전분과위의 의견을 무시한 채 전체 표결을 강행한 검증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는 공식입장을 내놨다.

또 지난 24일엔 가덕도 신공항유치국민행동본부 임원들이 청와대를 방문해 삭발식을 갖고 ‘부울경’ 시민들의 염원을 강하게 표출하기도 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