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이러스 연구센터'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 건립설 '논란'
입력: 2020.09.21 17:48 / 수정: 2020.09.21 18:36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지난 16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에 한·중·일 공동 백신 바이러스 연구센터 건립 논란에 대한 우려의 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지난 16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에 한·중·일 공동 백신 바이러스 연구센터 건립 논란에 대한 우려의 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이언주 "코로나 근원지 연구소 말도 안돼"…논의설 '김두관 의원·부산대' 양측 모두 부인

[더팩트ㅣ부산·경남본부=강보금·조탁만 기자] 지난 16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한국의 부산 또는 양산에 중국의 바이러스 연구센터가 설립되려한다고 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서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두관(경남 양산을) 의원이 중국 해외민간협력기구인 중화해외연의회가 제안한 한·중·일 공동 백신 바이러스 연구센터 건립에 양산부산대병원 인근 유휴지를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부산대 총장과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청원인은 "현재 코로나 사태 또한 중국 우한의 바이러스센터에서 퍼졌을 것으로 보는 추정이 가장 유력한데 한국에 중국의 바이러스 센터를 설립한다니, 이 건에 대해서는 분명히 사실확인을 해야 하고, 일부 의원의 의견으로 진행되어선 안될 건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이 청원은 1818명의 추천을 얻은 상태이다.

논란은 중국 해외민간협력기구인 중화해외연의회가 지난 8월 ‘2020 북방경제포럼’을 통해 부산·톈진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부산에 한·중·일 전자상거래 국제물류센터를 조성하고 부산, 양산 지역에 동양의 전통의료방식 기반의 서양의학과 최첨단 바이오 의료를 가미해 종합적인 바이러스 예방체계를 마련하는 한·중·일 바이오 백신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발표로부터 시작됐다.

이후 뤄유젠 중화해외연의회 회장이 중한우호협의회 김덕준 회장에게 보낸 서신에서 공동백신 바이러스 연구센터를 부산에 건립하자고 제안했지만 부산에 건물을 세울 마땅한 땅이 없어 김두관 의원이 이를 양산에 세울 수 있다는 안을 제시했다는 설이 나돈 것.

김두관 의원 측은 이번 논란에 대해 "아직 확인된 바 없다. 지난 8월 '2020 북방 경제포럼' 행사에 참여했을 뿐 관련 문건이나 계획서 등은 없다. 과장된 논란인 것 같다"며 부산대 총장을 만난 사실에 대해서는 "만남은 있었을 수 있지만 양산시를 발전시키려는 좋은 방향의 말을 나눴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부인했다.

부산대 관계자는 "차정인 총장에게 확인한 결과, 김두관 의원이 양산에 있는 유휴지의 발전방안에 대해 말한 것은 맞다"며 "연구센터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이나 추진계획 등이 아예 없었기 때문에 실체가 없는 내용에 대해서는 검토조차 불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양산부산대병원 관계자는 "병원 옆 50만㎡ 규모의 땅은 부산대 양산캠퍼스 유휴지로 부산대에서 관리하는 부지라 병원과는 관련이 없다. 전달받은 사항이 전혀 없으며 아는 바도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언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 힘)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게 무슨 소리냐, 코로나19로 엉망이 된 세계 상황을 본다면 이미 정해진 계획이라도 취소해야 할 판인데 양산에 분소를 두겠다는 게 사실이냐"며 연구센터 유치를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지금도 우리는 마스크를 못 벗고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그 연구소는 바이러스 유출의 발원지로 지목되고 있다"며 "생물학전 연구소로 의심되는 연구소를 당신들이 뭔데 멋대로 갖고 온단 말이냐"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당장 이 논의가 아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어떻게 할 계획인지 국민들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국민들은 전부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