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학생 대책회의 "인문대학 철학교수 채용" 비리 의혹 제기
입력: 2020.08.31 12:50 / 수정: 2020.08.31 12:50
전남대학교 채용비리 사건 학생 대책회의는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초빙 공모 과정에서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다.사진은 전남대 정문 전경/ 전남대 제공
전남대학교 채용비리 사건 학생 대책회의는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초빙 공모 과정에서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다.사진은 전남대 정문 전경/ 전남대 제공

철학과 교수채용 절차 중단 사유 공개 요구 및 '철저한 진상조사' 촉구

[더팩트ㅣ광주=허지현 기자] 전남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초빙 공모 과정에서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됐다.

전남대 채용비리 사건 학생 대책회의(이하 학생대책의)는 31일 "전남대는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 채용절차 중단 원인에 대한 입장을 밝혀라"며 "공정한 진상조사 및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학생대책의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남대학교는 지난 3월 30일 제64회 전남대학교 교수초빙 공고를 내고 여성 19개 분야 19명, 일반 35개 분야 36명을 채용할 예정을 알렸다"며 "이에 따라 채용이 확정된 후보자들은 2020학년도 2학기부터 정식으로 부임할 예정이었으나 이 중 인문대학 철학과에 채용할 예정이었던 1인에 대한 채용절차는 중단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심사위원이 재심청원을 제출한 이유가 무엇이며 공채공정관리위원회가 이를 수용해 심사가 불공정했다고 판단한 근거는 무엇인지 해명하라"며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확인된 것은 없으나 단순한 절차상의 하자로 채용심사를 중단했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고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이 단체는 또 "중대한 채용비리 가능성이 있음에도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에는 교수의 대학운영 독점에 그 원인이 있다"며 "애초부터 교수임용 절차에 학부생과 대학원생 등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해당 학과 교수 소수가 실질적인 심사를 독점하고 있는 구조는 채용비리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여기에 더해 "대학운영의 주요권한이 모두 교수에게 집중돼 있어 중요한 국면마다 정상적인 견제장치들이 작동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며 "사립대학에서 일어나는 사학재단의 전횡만큼이나 국공립대학에서 교수의 권한독점에 의한 폐해 또한 심각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학생대책의는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에 민원을 제출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통해 공정한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위한 공론화에 나설 것"이라고 압박했다.

전남대는 "지난 6월 23일 인문대학 철학과 채용절차에서 전공2단계 심사 후 한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이 특정 지원자를 추천했다.'는 재심 청원서를 제출해 단과대학위원회에서 진상조사를 진행했다"며 "진상조사를 진행한 단과대학위원회에서는 채용절차 상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통보해 공채공정관리위원회가 열렸다. 위원회 심의 결과 '해당 심사가 불공정하다.'고 판단해 6월 26일 심사를 중단했던 것이다"고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