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찰청, '지하차도 참사’ 관련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소환 '임박'
입력: 2020.08.11 16:47 / 수정: 2020.08.11 16:47
부산소방재난본부 대원들이 지난달 23일 침수된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에서 구조활동을 펼치고 있다.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소방재난본부 대원들이 지난달 23일 침수된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에서 구조활동을 펼치고 있다. /부산경찰청 제공

부산소방재난본부·동구청 압수수색 이어 시장 권한대행까지 수사 '주목'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지난달 23일 폭우로 침수돼 3명이 숨진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유관기관들의 책임 여부를 수사중인 경찰이 조만간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을 소환해 수사를 벌일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부산경찰청 전담수사팀은 11일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을 소환 조사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변 시장 권한대행은 지난달 28일 정의당 부산시당으로부터 직무유기 및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고발 당했다. 변 권한대행은 부산에 기록적인 폭우로 3명이 숨진 지난달 23일 시청 집무실을 비워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시간당 80mm의 기록적 폭우가 쏟아져 내린 지난달 23일 오후 10시18분쯤 부산 초량 제1지하차도에서 차량 7대가 순식간에 불어난 물에 잠겨 3명이 숨졌다.

이번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책임 유관기관인 동구청과 부산소방재난본부, 부산시청 등에 대한 부산경찰청의 수사에 국민적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경찰청은 사고 사흘만인 지난달 27일 부산 동부경찰서가 내사하던 사건 일체를 넘겨받아 형사과장 등 총 71명으로 수사전담팀을 꾸려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먼저 부산소방재난본부와 동구청에 대해 수사의 칼날을 겨눴다. 경찰은 지난 10일 수사관을 보내 동구청 관련부서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여 지하차도 관리와 재난대응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압수수색과 함께 부구청장을 포함한 7명의 동구청 직원이 참고인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경찰 관계자는 "동구청장에 대해선 아직 소환조사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최형욱 동구청장은 사고 유족 1명으로부터 고소당한 바 있다.

이에 앞서 부산소방재난본부와 중부소방서, 초량119안전센터도 압수수색을 당했다. 경찰이 소방당국을 압수수색하자 '소방관에게 책임을 미루지 말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하는 등 여론의 반감을 사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소방관을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를 마쳤다. 피의자 전환 관련 내용은 수사 진행 중인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