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민들 11일 청와대 앞 시위키로
입력: 2020.08.10 10:53 / 수정: 2020.08.10 10:53
포항 범대위 집행위원들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열린 지진피해구제심의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범대위 제공
포항 범대위 집행위원들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열린 지진피해구제심의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범대위 제공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에 반발...집회 갖고 건의문 전달 예정

[더팩트ㅣ포항=김달년 기자]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에 반발하는 포항시민들이 11일 상경 시위와 함께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1일 오후 1시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안)과 관련해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10일 밝혔다.

집회에는 범대위집행부 및 포항시민 포항시의회 의원 등 360여명이 참여할 계획이며, 낮 12시께 세종문화예술회관 앞에서 모여 준비한 현수막과 피켓 등을 들고 청와대를 향해 가두행진에 나선다.

이들은 오후 1시께 청와대 앞 분수대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 건의문 낭독 후 건의문을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다.

범대위 관계자는"지난달 27일 입법 예고된 시행령 개정(안)에는 그동안 줄기차게 주장해 온 피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특히 지원금 지급 기준에 지급 한도와 지급 비율을 정한 것은 모법인 지진특별법에 위배되는 독소 조항일 뿐 아니라 다른 특별법에는 없는 지역 차별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상경 시위 배경을 설명했다.

공 위원장은 또"만약 피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경우 시행령 거부 운동 등 강력한 투쟁을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일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으나 피해 주민들이 단상을 점검하는 등 심하게 반발해 공청회가 무산된 바 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