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초섬이 목숨보다 소중하냐"…'의암호 사고' 춘천시장 사퇴 청원
입력: 2020.08.08 20:24 / 수정: 2020.08.08 20:24
강원 춘천시 의암호에서 발생한 선박 전복 사고와 8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 발생 이틀째인 7일 강원 춘천시 남산면 춘성대교 인근 북한강에서 사고 경찰정이 발견돼 소방 당국이 실종자 수색에 나서고 있다. /춘천=이효균 기자
강원 춘천시 의암호에서 발생한 선박 전복 사고와 8일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의암댐 선박 전복 사고 발생 이틀째인 7일 강원 춘천시 남산면 춘성대교 인근 북한강에서 사고 경찰정이 발견돼 소방 당국이 실종자 수색에 나서고 있다. /춘천=이효균 기자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강원 춘천시 의암호에서 발생한 선박 전복 사고와 관련해 이재수 춘천시장의 사퇴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청원이 나오고 있다.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춘천 의암호 사고에 대하여 춘천시장의 사퇴를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앞서, 지난 6일 오전 11시 34분께 춘천시 서면 의암댐 상부 500m 지점에서 인공 수초섬 고박 작업에 나선 민간 고무보트와 춘천시청 환경감시선, 경찰정 등 선박 3척이 전복됐다. 이 사고로 7명이 실종돼 이날 현재까지 1명이 구조되고 3명이 숨진 채 발견됐으며 3명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청원인은 "이번 사건은 정확한 인재(人災)"라며 "소양댐과 의암댐 수문 개방으로 물살이 평소보다 10배가량 빠름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작업을 진행하게 했으며 설상가상 휴직 중이던 공무원도 현장으로 출동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물살에 강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비상식적인데 이런 서글프고 화나는 사건이 일어났음에도 그 누구의 지시도 없었다는 황당한 뉴스가 나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청원인은 "춘천 행정 수반인 이재수 시장님이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16억짜리 인공 수초섬이 사람 목숨보다 소중하냐"고 비판했다.

또한, "50일 된 아기를 뒤로한 채 육아휴직 중에 업무를 위해 달려 나간 아버지는 무슨 연유로 아직 소식이 없느냐"며 "관계자 모두 폭탄 돌리기를 한다면 결국 춘천의 최고 책임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종자의 딸이라고 밝힌 또 다른 청원인은 "고인이 되신 분들이 억울하시지 않도록 나라에서 낱낱이 꼭 밝혀달라"며 청원했다. 이어, "아빠는 나이에 비해 젊고 건강한 편이었으며 책임감이 너무 강해 몸도 사리지 않았다"며 "강을 보니 흙탕물의 물살은 너무 거세고 수문까지 열려 있었는데 그 상황이 조그마한 배를 타고 들어가 일을 하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느냐"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아빠의 억울함이라도 꼭 풀어드리고 싶다. 우리 아빠 살려놓으세요"라며 덧붙였다. 두 청원은 현재 사전동의 100명을 훌쩍 넘어 곧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jaewoopark@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