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총연맹 광주·전남 임원, 잇달아 허위 이·경력 의혹 휩싸여
입력: 2020.07.20 01:56 / 수정: 2020.07.20 01:56
한국자유총연맹 광주광역시지부 청사 전경. 사진 홈페이지./ 광주=문승용기자
한국자유총연맹 광주광역시지부 청사 전경. 사진 홈페이지./ 광주=문승용기자

명문고 출신으로 대내외 과시…자총연맹, 사실 조사 착수

[더팩트ㅣ광주=문승용 기자] 국내 최대 보수우익 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총) 광주광역시지부 임원이 명문고 출신이라고 공공연하게 학력을 자랑하다 허위 이력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해 자총 전남도지부 부회장이 허위 이·경력 의혹으로 자진 사퇴한 후유증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허위 이력 의혹이 제기되면서 자총의 인사관리시스템이 허술하다는 지적과 함께 재발방지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19일 자총은 "감사실에서 A(58)사무처장이 제출한 이력서를 토대로 사실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자총 광주시지부 A사무처장은 평소 자총 관계자들에게 줄곧 ‘자신은 광주고등학교(이하 광고)를 졸업했다.’고 말해 왔던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총동문회 앱 사이트에 접속해 A사무처장의 연령대에 졸업했을 것으로 보이는 27~29회 졸업생을 검색했지만 A사무처장의 이름은 검색되지 않았다. 광주고등학교에서 야간 학업으로 진행된 방송통신학교까지 확인했지만 A사무처장이 광고를 졸업한 사실을 찾지 못했다.

광주고등학교 총동문회 앱 사이트에서 A사무처장의 연령대에 졸업했을 것으로 보이는 27~29회를 검색한 조회 결과 검색된 동문이 없다고 나왔다./광주=문승용 기자
광주고등학교 총동문회 앱 사이트에서 A사무처장의 연령대에 졸업했을 것으로 보이는 27~29회를 검색한 조회 결과 '검색된 동문이 없다'고 나왔다./광주=문승용 기자

이와 관련 자총 광주시지부 A사무처장은 "아무것도 말해 줄 수 없고 확인해줄 수 없다"며 다소 격앙된 목소리로 "제보자의 신상을 알려주면 취재에 응하겠다"는 황당한 입장을 보였다. 자유총연맹 조직본부는 "답변이 가능한 임원이 자리를 비워 책임있는 해명을 할 수 없다"며 "기초적인 사실관계를 확인 중에 있는 것으로 안다"고 취재와 관련된 사항은 상부에 전달하겠다고 했다.

자유총연맹 임용규정 제10조 결격사유에 따르면 임용 당시 작성한 경력 및 이력사항 등을 위조하거나 허위로 제출한 자는 즉시 근로계약을 해지한다고 명시돼 있다. 특히 규정 제16조에는 제10조 임용서류 중 허위기재 또는 부정한 사항이 발견한 때에는 임용권자가 인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직권면직할 수 있다는 강력한 조치도 있다.

허위로 이·경력서를 제출했다는 논란에 휩싸여 자진 사퇴한 사례도 있다.

지난해 전남도지부 부회장으로 임명된 B씨는 전남 지역 명문 중·고등학교, 서울 명문대학교를 졸업하고 경찰공무원으로 근무하다 명퇴했다는 이력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B부회장과 평소 알고 지내던 C씨가 B부회장의 이력이 모두 다 거짓이라는 사실을 자총에 알리면서 들통났고 논란이 커지자 자진 사퇴했다.

익명을 요구한 제보자는 "임용 당시 이·경력에 관련된 증명서가 전체 첨부되지 않는 이상 사실확인은 어렵다"면서 "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졸업장 및 경력증명서를 제출하도록 인사규정을 변경해 다시는 불미스러운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각 지부 사무처장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비 보조금을 지원받아 고정급여를 주고 있다"며 "자총은 육성에 관한 법률로 제정된 법정단체이기 때문에 학력을 허위로 조작해 제출했다면 면직처리되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총 광주시지부는 지난해 무보수 명예직인 부회장을 연맹 규정에도 없는 상근 부회장이라는 제도를 만들어 6개월에 거쳐 매월 150만원의 급여를 지급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