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 플레이 댄스 행사 직접 개최하는 유튜브 채널 인기
관련 영상 수천만회에 달하는 폭발적 조회수 기록
무작위로 흘러나오는 K팝 음악에 맞춰 커버 댄스를 추는 콘텐츠가 유튜브 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퇴경아 약먹자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며 행사를 주최하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퇴경아 약먹자 채널 캡처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ㅣ서다빈 기자] 무작위로 흘러나오는 케이(K)팝 음악에 맞춰 커버 댄스를 추는 일명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가 유튜브상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이영미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은 "국내외 K팝 팬들 사이에서 일종의 놀이 문화로 자리잡은 랜덤 플레이 댄스 행사를 직접 개최하고 그 생생한 현장을 영상에 담아내는 유튜브 채널들이 인기몰이 중"이라며 "관련 영상들이 뜨거운 화제를 모으며 많게는 수천만회에 달하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독자 200만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는 '퇴경아 약먹자'는 가장 대표적인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전문 채널이다.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전도사'로 알려진 채널 운영자 고퇴경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이탈리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을 돌아다니며 행사를 주최하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국적인 도시 광장에서 수많은 K팝 팬들이 음악을 틀어놓고 다 함께 춤을 추는 진기한 풍경을 담아낸 영상들이 색다른 전율을 선사한다는 평이다. 채널 내 최고 인기 영상 '뉴욕에서 랜덤 플레이 댄스하는데 실제 NCT127이 등장'은 2000만회에 가까운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대구 동성로, 경기도 군포 등 국내에서 진행된 행사 현장을 담은 영상들도 큰 주목을 받으며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춤추는 곰돌도 인기 채널 중 하나다. 채널 운영자 김별은 최근 기존 버스킹의 규모를 확대한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이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춤추는 곰돌 채널 캡처 |
채널 '춤추는 곰돌'도 인기다. 서브채널 '춤추는 곰돌의 랜덤댄스'까지 모두 합하면 총 160만명이 넘는 두터운 구독자층을 보유한 인기 채널 중 하나다. 10년전부터 댄스 버스킹 콘텐츠를 제작해온 채널 운영자 김별은 최근 기존 버스킹의 규모를 확대한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이며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대구 △대전 △구미 △수원 등 전국 곳곳에서 진행된 행사에서 큰 화제를 모은 일반인 참가자들의 모습을 집중 조명한 쇼츠 콘텐츠가 특히 큰 인기다. 관련 영상들이 최고 5000만회에 달하는 높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K팝 전문 채널 '딩가딩가 스튜디오'도 랜덤 플레이 댄스 콘텐츠를 주력으로 내세워 인기를 끌어모으고 있다. 공영방송 KBS가 운영하는 이 채널은 '청주 성안로 랜덤 플레이 댄스' 행사를 시작으로 지난 2년간 수십회의 행사를 개최해 관련 영상을 선보였다. 서울 신촌로, 부산 광복로 등 유명거리에서 펼쳐진 랜덤 플레이 댄스의 열기 가득한 현장을 고스란히 담아낸 1시간 분량의 영상들이 주를 이룬다. 이 중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청주 성안로 편은 무려 1080만회가 넘는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엔제이 △매드-엑스 오피셜(MAD-X Official) △블랙 도어(BLACK DOOR) △천천히 등이 주목할 만한 K팝 랜덤 플레이 댄스 전문 채널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