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생성형 AI를 적용한 프랜차이즈 기업 성공전략' 주제의 춘계학술대회 성료
25일 '생성형 AI를 적용한 프랜차이즈 기업 성공전략'이라는 주제의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
[더팩트 | 박순규 기자]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회장 이용기, 세종대 교수)는 25일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생성형 AI를 적용한 프랜차이즈 기업 성공전략'이라는 주제의 춘계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날 개회사에서 이용기 회장은 "AI가 비즈니스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성을 증대시키며, 더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도와주므로 우리 프랜차이즈 업계가 AI를 통하여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꾀하는 자리가 되길 바라며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는 김은정(영산대 교수) 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학술위원장이 진행을 맡고, 김홍근 수석부회장(호서대 교수), 안성만 사무총장(한서대 교수), 양재장 세종대 교수, 강태원 계명대 교수. 안대선 보나비 파트장, 박종원 대표 등 프랜차이즈 관련 학계와 업계 관계자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주제 발표에서 우종필 세종대 교수는 "생성형 AI를 적용한 프랜차이즈 기업 성공전략" 사례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를 활용한 Food, 패션,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 증대 방안 및 프랜차이즈 스타트기업의 비용절감에 대한 케이스들을 발표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김홍근 교수를 좌장으로 양재장 세종대 교수, 전영미 호서대 교수, 강병승 ㈜솔웍스 대표 등이 토론을 펼쳤다. 논문발표 세션은 안성만 한서대 교수를 좌장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는 안동균 경일대 교수가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프로모션 성공 전략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배지은 호서대 교수, 안대선 ㈜보나비 파트장이 이어서 토론했다.
두 번째는 김수연 서일대 교수가 ‘국내 스크린골프 프랜차이즈 기업의 성공사례 연구’라는 주제로 발표했으며 김상범 호서대 교수, 김성훈 서정대 교수가 토론을 진행했다. 세 번째는 한영위 경일대 교수가 ‘환경적가치와 소비자효과에 따른 친환경행동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으며 강태원 계명대 교수, 이화진 서울대 박사가 토론을 진행했다.
정현식 산업협회장은 " 생성형 AI시대에 맞게 프랜차이즈업계도 고객경험 강화, 비즈니스 프로세스 디지털 혁신화로 더 나은 고객서비를 제공해서 K-프랜차이즈 위상을 높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