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프리즘] 유튜브에 부는 달콤한 바람…설탕 공예가 뜬다
입력: 2023.12.17 00:00 / 수정: 2023.12.17 00:00

각종 캐릭터·꽃 등 만드는 정교한 설탕 공예 유튜브 콘텐츠 증가

최근 설탕 공예를 소재로 삼은 유튜브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팀 세이카 채널은 설탕으로 각종 캐릭터 모형과 꽃, 과일 등의 모형을 만드는 콘텐츠를 앞세워 66만 명의 구독자를 모았다. /팀 세이카 채널 캡처
최근 설탕 공예를 소재로 삼은 유튜브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팀 세이카' 채널은 설탕으로 각종 캐릭터 모형과 꽃, 과일 등의 모형을 만드는 콘텐츠를 앞세워 66만 명의 구독자를 모았다. /팀 세이카 채널 캡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상에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활동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스트리밍, SNS를 통하여 자신들의 인지도를 쌓고, 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가 연결되면서 신종 직업으로도 각광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신세계를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의 도움을 받아 조명한다. IMR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의 데이터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랭킹화 하는 서비스다. <편집자 주>

[더팩트|최문정 기자] 설탕 반죽을 이용해 여러 가지 장식물을 만들어내는 '설탕 공예' 유튜브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달콤하고 정교한 설탕 공예의 세계를 소개하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킨다는 평가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이영미 보이스오브유 선임연구원은 "예술작품 같은 사탕들이 탄생하는 과정을 영상에 담아 선보이는 설탕 공예 콘텐츠가 유튜브 속에서 큰 인기"라며 "관련 영상들이 국내외에서 화제를 낳으며 많게는 수천만 회까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팀 세이카(Team_SeikaTV)'는 가장 대표적인 설탕 공예 채널이다. 현재 보유한 구독자 수는 66만 명, 누적 조회수는 1억 4700만 회를 웃돈다. 일본 도쿄제과학교 출신 파티시에로 알려진 채널 운영자 '팀 세이카'(본명 황희성)는 설탕으로 각종 캐릭터 피규어와 꽃, 과일 등의 모형을 만드는 공예 콘텐츠로 인기를 얻었다.

이 채널은 지금까지 인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캐릭터 사탕 모형, 계란 캐릭터 '구데타마'사탕 모형, 대형 딸기 사탕, 큐피드 화살 사탕 등 다양한 소재와 기법들로 완성된 공예품 100여 점을 선보였다.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두터운 구독자층을 보유하고 있어 조회수 100만 회를 넘긴 영상만 15개가 넘는다. 최고 인기 영상인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의 캐릭터 '쿠키' 모형 제작기 조회수는 무려 4300만 회에 달한다.

구독자 6만 명을 거느리고 있는 채널 '누빗 nubittime'도 인기몰이 중이다. 이 채널은 달걀흰자에 설탕을 섞어 만든 머랭 반죽을 이용해 다양한 분야의 인물과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실물과 흡사하게 재현하는 '머랭 공예' 콘텐츠를 주력으로 내세워 인기를 얻었다. 포켓몬스터의 파이리, 도라에몽의 진구, 뽀로로의 루피 등 각종 인기 캐릭터뿐 아니라 걸그룹 블랙핑크 멤버 지수, 국민 MC 유재석 등 유명인을 머랭쿠키로 만드는 제작 과정을 영상에 담는다. 대표 영상은 '블랙핑크 지수를 머랭 쿠키로 만들면 어떨까?', '파이리 머랭 쿠키 만들기' 등의 쇼츠 영상들로, 각각 수백만 조회수를 올리고 있다.

채널 달고나 아저씨는 손기술만을 사용해 각종 캐릭터를 달고나로 만들어내는 콘텐츠로 인기를 얻었다. /달고나 아저씨 채널 캡처
채널 달고나 아저씨는 손기술만을 사용해 각종 캐릭터를 달고나로 만들어내는 콘텐츠로 인기를 얻었다. /달고나 아저씨 채널 캡처

한국인의 대표 간식 달고나를 소재로 삼은 '달고나 아저씨' 채널도 인기가 많다. 이 채널은 한국민속촌 전속 배우 '달고니스트'로서 수년 간 달고나쇼를 진행하며 유명세를 얻은 윤철이 운영하고 있다. 주로 달고나가 굳기 전 2분 사이에 특별한 도구 없이 오직 손기술만을 이용해 각종 캐릭터를 능숙하게 만드는 과정을 담은 쇼츠 영상으로 인기를 얻었다. 공개하는 영상마다 구독자 수를 뛰어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인기 영상 '달고나로 짱구 만들기', '달고나로 채치수 만들기' 등은 최고 44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이 밖에도 K-컬처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SUJUNG CAKE 수정케이크 △설탕남 설이 △멜로슈잉 △설탕빚다 Rosabeth's Sugarcraft △설탕 △SUGIRL슈걸 등이 주목할 만한 채널로 꼽힌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